선문화건강정보 | 오장 심화 편 (10) - 신腎의 건강법

[이제는 삼랑선 문명 시대]
〈선 문화 건강정보〉는 STB 동방신선학교 커리큘럼 중 심신 건강 및 삼랑선三郞仙 문화에 관련된 내용을 게재하는 기사입니다. 인체의 구성과 운용 및 수행 문화 등에 관련된 정보들이 선仙 문화의 이해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 주註]



오장 심화 편 (10)


신腎의 건강법


STB동방신선학교 230회 상생라이프




안녕하세요, 메디하이브리드 시청자 여러분. 한의사 한재환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오장육부 심화 편 신장腎臟에 대한 두 번째 이야기로, 현대 사회에서 신장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 및 신장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생명과 건강에 대한 개념 정립



예전에는 먹을 것이 귀하여 사람들이 영양가 있는 음식을 배불리 먹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과도한 육체노동을 하는 경우가 많았고요. 그리고 위생에 대한 개념도 부족했고 병에 걸리거나 다쳤을 때 제대로 치료받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과거에는 사람들이 ‘정精’이라고 하는 생명 에너지를 지키기 쉽지 않은 환경이었고, 평균 수명도 현재에 비해 짧았죠.


반면 현대 사회는 물질적인 풍요와 위생 시설, 의료 수준의 발달로 사람들은 예전과 차원이 다른 삶을 살고 있습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 장수의 시대가 열렸고요, 사람들이 본인의 건강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할 수 있게 되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만성피로와 당뇨 등 대사질환代謝疾患에서부터 우울증, 불면증 등 정신적인 문제, 원인을 알 수 없는 알레르기나 자가면역질환自家免疫疾患 같은 질환들이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신장腎臟과 정精의 차원에서 그 원인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 생명의 근본 에너지를 ‘정精’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정精은 눈에 보이는 물질이 아닌 보이지 않는 에너지에 가깝죠. 요즘같이 과학주의가 만연한 문화에서는 정精이란 개념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정精을 소모시키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남녀의 신체 노출이 인기를 얻고, 밤에 잠을 자지 않으며, 과식과 과음하는 문화가 만연하고 있습니다. 또한 몸에 약간의 통증이나 염증이 생겨도 쉽게 진통 소염제나 항생제 등을 복용합니다. 이런 모든 행동들은 정精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정精을 보충해 주지 않고 이런 손상들이 쌓이면 나중에 큰 질환이 되어 우리를 괴롭히는 것입니다.


신장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


- 과도한 성욕의 남발

그러면 어떤 것들이 신장과 정精을 상하게 할까요? 재욕, 식욕, 애욕, 명예욕 등 인간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살아갑니다. 이런 욕구는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 동력원이 되기도 하고, 역사를 발전시키고 문화를 창조하는 데 밑거름이 되어 왔지만 이런 욕망이 과도하게 되면 결국 정精을 소모하고 손상시킵니다. 인간의 욕구 중 정精의 소모와 가장 큰 관련이 되는 것이 성욕일 것입니다. 사람을 비롯한 만물은 자신의 정精을 소모하여 자손을 낳는데요. 따라서 성욕은 모든 생물이 가지고 있는 원천적인 욕구이며, 인간 사회의 유지에 필수적인 욕구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성욕으로 인해 정精의 소모가 과도한 경우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 수명도 단축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남성은 물론 여성에도 해당되는데요. 여성은 기본적으로 월경과 임신, 출산을 통해 평소에도 정혈을 소모하도록 되어 있고, 성욕이 발동했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과 애액 등도 정精을 소모하여 만들어지기 때문에 성욕을 절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정위보精爲寶, 보지의비밀寶持宜秘密, 결영상미가結嬰尙未可, 하황공폐기何況空廢棄”라 하여 “정精은 보배와 같고 은밀히 간직해야 하며, 자식을 낳는 데 쓰는 것도 아까운데 어찌 헛되이 버릴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기력이 쇠퇴하기 시작하는 40~50세 이후에는 성욕을 크게 절제해야 하며, 술에 취하거나 병, 외상 등으로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남녀 관계를 하는 것은 정精을 크게 상할 수 있으므로 경계하였습니다.


- 정精을 손상시키는 스트레스


현대 사회에서 정精을 손상시키는 또 한 가지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꼽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몸을 긴장 상태로 만들어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강한 스트레스나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결국 우리 몸을 병들게 합니다. 스트레스는 신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특히 부신副腎에 영향을 미쳐 부신피로증후군副腎疲勞症候群을 유발합니다.

부신피로증후군의 진행에는 3단계가 있는데요. 먼저 1단계로 부신 피로 초기인 ‘경계기’입니다. 이때는 부신피질의 호르몬들이 모두 증가하여 심박동이 증가하고, 혈압과 혈당이 상승하고, 근육과 뇌로 가는 피의 양이 증가하며, 호흡도 상승합니다. 마치 우리가 강도를 만나거나 큰 일이 닥쳤을 때와 같은 상황이지요. 정精을 소모시켜 우리 몸과 마음을 외부에 빠르게 대응하게 합니다. 심리적으로는 짜증이나 화가 나거나 긴장 상태가 만들어지겠죠.

이런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부신피로증후군 2단계인 ‘저항기’로 넘어가는데요. 1단계에서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 부신이 마르고 기능이 떨어져 가는 단계입니다. 면역이 떨어지면서 감기가 자주 걸리고, 알레르기나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소화 능력이 떨어지며, 집중력 저하, 건망증 등이 쉽게 생깁니다. 또한 혈당이 떨어져 피로하고 자꾸 단것을 찾게 됩니다.

이후 3단계인 ‘고갈기’로 가게 되면 부신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더 이상은 호르몬을 만들어 낼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번아웃 burnout 상태에 해당하는데요. 엄청난 피로감, 기억력과 집중력의 심각한 저하, 의욕 저하, 무기력증과 불면증, 우울증까지 유발되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증상들은 모두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수행이나 약물 치료를 통해 신장 기능을 살려 주어야 회복될 수 있겠죠.


신장과 정을 지키는 방법


- 호흡과 음식
그럼 어떻게 하면 신장과 정精을 보전하고 튼튼하게 할 수 있을까요?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듯이 인간의 정에는 선천지정先天之精과 후천지정後天之精이 있는데요. 선천지정은 어머니의 배 속에서부터 받아 간직하고 있는 것이며, 후천지정은 사람이 생활하면서 호흡으로 받는 천기와 음식으로부터 오는 지기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정精을 보전하는 방법은 먼저 호흡呼吸을 통해 천기를 받고, 음식飮食을 통해 지기를 흡수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후천지정을 생성하여 쌓아 나가는 것이죠. 호흡은 우리 몸의 기氣의 순환을 제어하는데, 평온한 마음으로 호흡을 고르게 하면 기운이 안정되고 정精도 굳게 뭉쳐지므로 정精을 보전하는 데 좋습니다.

음식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향미가 강한 음식에는 정精이 적게 포함되어 있고, 담백한 음식에 정精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정精이 가장 풍부한 음식이 바로 오곡五穀이고, 그중에 쌀이죠. 따라서 음식도 담백하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신장을 보하는 약물


또한 신장 기운이나 정精이 심하게 손상된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신장의 음기陰氣를 보충하는 약재로 대표적인 것이 숙지황이며, 산수유와 오미자, 천문동 등도 신장의 음기를 보강하여 정精을 굳건히 해 줍니다. 신장의 양기를 보충하는 약재로는 대표적인 것이 녹용이죠. 체질적으로 신장이 약하거나 큰 병이나 사고 이후 몸 회복이 필요한 분들의 경우 이런 약들을 복용하게 되면 정精을 보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동의보감의 지혜


『동의보감』에 보면 “사람의 양쪽 신腎의 한가운데 젓가락 끝만 한 크기의 한 점 동기動氣가 있는데, 이것은 변화를 북돋아 주고, 온몸을 크게 돌면서 삼초를 훈증薰蒸하고 수곡을 소화한다. 겉으로는 육음六淫의 사기邪氣를 막아 내고 안으로는 온갖 생각을 감당하면서 밤낮으로 쉬지 않는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우리가 수행을 할 때 모든 수행 단계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단계가 정단精丹 수행인데요. 배꼽 아래 5센티미터 아랫배 깊숙이 위치한 한 점에 빛을 모으는 수행입니다. 이 빛이 모이는 한 점이 정단이며, 한의학에서는 이를 신간동기腎間動氣, 내지는 명문화命門火라고 불렀는데요.


정단에 빛이 모여 굳게 뭉치면 겉으로 외부 한기寒氣와 사기邪氣로부터 우리를 지켜 주는 방어막이 되고, 안으로는 오장육부의 대사代謝를 활성시키는 에너지가 되며, 우리의 정신을 총명하고 활력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죠. 따라서 신장 기운이 약하거나 평소 면역력, 피로감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 정단 수행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 모두 오장육부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수행을 통해 내 몸과 가족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길 기원하며 오장에 대한 심화 강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