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유巨儒 기대승奇大升과 기정진奇正鎭을 배출한 행주 기씨幸州奇氏

[한국의 성씨]

이명규(객원기자) / 서울목동도장

우리나라의 기씨는 2015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기이할 기奇 자를 쓰는 행주 기씨幸州奇氏 27,379명, 기타 기씨 1,450명으로 총 28,829명이다. 기타 기씨로는 키 기箕 자를 쓰는 행주 기씨幸州箕氏가 있다.

기씨奇氏의 연원


시조는 기우성奇友誠으로, 백제 온조왕 때 시중을 지내고 지금의 경기도 고양군 행주에 세거하며 행주幸州를 관향으로 삼았다. 『삼국사기三國史記』 「백제본기百濟本記」 온조왕溫祚王 기록에는 기奇씨의 선조인 마한의 유민遺民이 온조왕에 의하여 한산漢山(서울)의 북쪽, 행주幸州로 옮겨진 기록이 있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의 행주산성幸州山城 안에는 기씨의 조상들이 태어났다는 전설이 깃든 기가奇哥 바위와 이곳에 살면서 달고 맛있게 마셨다는 기감천奇甘泉이 있다.

기씨 가문에서 1세로 치는 이는 우성의 66세손인 기순우奇純祐다. 기씨는 행주 단일본이다. 그리고 3천여 년의 긴 역사를 내세우는 가장 오래된 성씨의 하나다. 행주 기씨는 기자조선箕子朝鮮을 연 중국 은나라의 기자箕子를 선조계라고 밝히고 있다.

기자는 원래 중국 은殷나라 주왕의 태사였는데, 주周 무왕武王이 은나라를 정벌하자 수천의 사람들과 함께 동쪽으로 가서, 기자조선을 세웠다는 것이다. 그의 41세손 기준箕準은 연燕나라 위만의 배신으로 남쪽으로 이주하여 전북 금마현金馬縣(현재 익산)으로 오게 되었다고 한다. 그의 7세손 기훈箕勳(원왕)에 이르러 3형제를 두었는데 우성友誠은 덕양(행주) 기씨德陽(幸州)箕氏, 우량友諒은 상당(청주) 한씨上黨(淸州)韓氏, 우평友平은 태원 선우씨太原鮮于氏의 시조가 됐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세 성씨는 한 핏줄, 종씨宗氏라 여겨 지금까지도 통혼을 하지 않는다. 행주 기씨가 선대를 제쳐 놓고 기순우奇純祐를 1세로 치는 이유는 한때 선대의 족보를 잃었기 때문이었다. 선조 때 영의정을 지낸 기자헌奇自獻의 동생 기윤헌奇允獻의 집에 고세계본古世系本을 보관하고 있다가 재화災禍를 당해 피난하는 바람에 잃고, 그 직후에 만든 세보에는 중간 조상이 실전失傳된 것으로 기록됐다.

그러나 없어져 버린 것으로 알았던 고세계본이 기윤헌의 둘째 아들인 정의挺懿의 집에서 뒤늦게 발견돼 실전됐던 66세대의 행적을 소상히 알게 됐다는 것이다. 기씨 세계의 시조인 기순우는 기문유奇文儒의 아들로 고려 인종 때 문하평장사 벼슬을 했으며 그의 아들인 수전守全은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수태사시랑동중서문하평장사守太師侍郞同中書門下平章事를 지냈다.

기자조선에 관한 진실
기자조선은, 기자가 한반도에 와서 조선의 왕이 되어 다스렸다는 것이다. 사마천의 「송미세자가宋微子世家」를 보면 ‘봉기자어조선封箕子於朝鮮’이라는 표현이 나온다. 느닷없이 조선을 언급하며 기자를 조선의 왕으로 봉했다는 것인데, 바로 뒤에 ‘이불신야而不臣也’라 쓰고 있다. 즉 ‘그러나 신하로 삼지 못했다.’는 것이다. 왜일까?

실제로 기자가 정착한 곳은 지금의 하북성 태행산 일대로 주나라와 하등 무관한 고조선 영토였기 때문에 애당초 주나라가 그를 제후로 봉할 수도, 신하로 삼을 수도 없었던 것이다.

『사기색은史記索隱』을 보면 “기자는 상商나라(은殷나라)의 왕족으로, 기자箕子의 기箕는 국명國名이고 자는 작위의 명칭이며 기자의 이름은 서여胥餘이다. 이로 미루어 볼 때, 기자는 기국箕國의 통치 계급에 속하는 인물로 높게는 기국의 왕이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상나라 왕족이었으니 동이족 계열의 사람임은 불문가지이다.

『환단고기桓檀古記』 「단군세기檀君世紀」에 의하면 솔나率那 단군 재위 37년(단기 1220, BCE 1114년)에 기자가 서화西華라는 곳에서 은둔 생활을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죽은 뒤에는 산둥성山東省 조현曹縣에 묻혔다. 결국 중국에서 기자가 건너와 왕이 되었다고 주장하는 기자조선箕子朝鮮은 완벽한 허구이다.


기자의 묘는 산동성 하택시 조현에 소재한다.


씨족사의 개요


행주 기씨 가문의 흥성과 쇠퇴


행주 기씨가 가문을 단단히 하고 크게 융성을 누린 것은 고려 중엽 이후 약 2백여 년간, 순우의 손자 가운데 윤위允偉⋅윤숙允肅⋅필선弼善⋅필준弼俊이 상장군으로 거란의 침입을 막는 등 무공을 세워 이름을 떨쳤으며, 탁성卓誠은 명종 때 조위총趙位寵의 난을 평정하였다. 윤숙의 아들인 홍수洪壽와 홍영洪穎은 최충헌과 손을 잡았다. 이러한 기씨 문중은 기황후奇皇后가 등장하면서 그 영화가 절정에 달했다.

기황후는 홍영의 손자 자오子敖의 막내딸로 16세 때 원元나라 순제順帝의 궁녀로 들어가 22세 때 태자를 낳고 제2황후로 책봉됐다. 기황후는 공녀 제도를 없애고, 고려를 원나라 지방의 성으로 만들려던 논의를 무마시켜, 부마국으로 고려의 이름과 국가를 보존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가 낳은 태자는 후일의 소제昭帝로 원의 황통을 이었다. 이로 인해 기씨 일문은 고려 조정을 좌지우지하는 세도가가 됐다.

그러나 원이 쇠퇴하고 고려에선 1351년 공민왕恭愍王이 즉위하면서 기씨 일문은 한동안 침체기를 맞는다. 공민왕은 주원장朱元璋이 명明나라를 일으키면서 원으로부터 영토를 수복하는 기회를 잡아 1백 년에 걸친 원의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대개혁을 단행했다. 이 원⋅명 교체기에 원과 밀접한 관계에 있던 기씨 일문은 수난을 당했다. 친원 외척으로 지목된 기씨 일가는 제거 대상이 되고, 드디어 기황후의 오빠로 권력의 정상에 있던 기철奇轍이 1356년(공민왕 5년) 숙청됨으로써 기씨의 영화는 막을 내렸다.

행주 기씨 가문의 중흥조 기건奇虔


여말麗末에 수난을 겪은 기씨 문중을 다시 살려서 명문으로 복구시킨 중흥조는 기건奇虔(1390~1460)이다. 서울의 청파동은 그의 처음 호인 청파에서 유래한다. 조선 세종 때에 그는 초야에 묻힌 선비였으나, 왕은 그의 학덕을 듣고 발탁해 지평持平에 임명했다. 그 후 제주목사⋅전라도관찰사⋅대사헌⋅한성부윤을 거쳐 판중추부사를 역임하고 세조 원년에 은퇴했다.

그는 단종 재위 시 수양대군이 궁중에 무상출입하며 정치에 간여하자 정사를 어지럽히는 일이니 종실의 궁내 출입을 통제해야 한다는 상소(금분경안禁奔競案)를 올려 세상을 놀라게 하기도 하였다. 수양이 등극하여 세조가 되자 그의 인품과 명망을 아껴 다섯 차례나 그에게 벼슬을 권했으나 늙어서 눈이 보이지 않는다는 핑계로 끝내 응하지 않았다. 그러자 세조는 정말 눈이 멀었는지를 시험하기 위해 바늘로 그의 눈을 찌르는 체했으며, 그래도 끝내 꼼짝하지 않자 돌려보냈다고 한다.

그가 제주목사로 있을 때는 해녀들이 힘들여 전복을 채취하는 것을 보고 전복을 먹지 않았고, 당시에 제주도 사람들은 부모가 죽으면 구덩이나 언덕에 버리는 풍속이 있었는데 이를 교화시켜 장례법을 처음으로 시행케 하였다. 기씨 문중은 경기도 고양군 원당읍 성사리에 있는 기건의 묘소 일대를 기씨 도선산都先山이라 하여 유적지로 삼고 이곳에 추모 제단을 세워 양력 11월 10일에 제사를 올린다.

건은 아들 축軸과 손자 5형제(유裕⋅찬襸⋅저褚⋅주裯⋅정禎)를 두었고, 이 가운데 찬襸이 다시 형逈⋅원遠⋅괄适⋅진進⋅준遵 등 5형제를 두었다. 이 중에 기준奇遵(호: 복재服齎)은 기묘사화己卯士禍(1519)에 화를 입은 팔현 중의 한 사람이다. 그는 정암 조광조와 종유從遊하여 중종 9년 대과에 올라 호당湖堂에 뽑히고 조광조와 함께 도덕 정치를 구현하려다 훈구파에 몰려 아산⋅온성에 유배됐다가 중종 16년 사사되었다. 30대에 성리학에 정통했으며 「덕양유고德陽遺稿」와 「무인기문戊寅記聞」을 남겼다.

성리학의 거두 기대승奇大升과 기정진奇正鎭 배출


고려 말 멸문을 피해 흩어졌던 기씨들은 이 무렵 기묘사화를 피해 또다시 멀리 남도로 내려가 그 후엔 전라도 일대가 기문의 본고장이 되어 버렸다. 이 시대에 기씨의 명성을 천하에 떨친 사람은 기대승奇大升이다. 기건의 현손인 대승은 자가 명언明彦, 호는 고봉高峰, 시호는 문헌文憲이고 광국훈光國勳으로 덕원군德原君에 봉해진 인물이다.

퇴계 이황과의 8년에 걸친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서신 논쟁은 조선조 학술사의 빛나는 한 대목이며, 퇴계는 고봉의 탁견을 상당 부분 수용하기도 했다. 「논사록論思錄」, 「주자록朱子錄」, 「주자문록朱子文錄」, 「퇴계왕복서한집退溪往復書翰集」, 「시문집詩文集」 등 11권의 저서를 남겼다.

고봉 기대승을 배출하여 조선조 성리학의 한 맥을 형성한 기문은 조선조 말기 다시 거유 기정진奇正鎭을 냈다. 기정진의 호는 노사蘆沙이며,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전래의 정주학설인 주기설主氣說을 반대하여 주리설主理說을 주창한 그는 서경덕, 이황, 이이, 이진상, 임성주 등과 더불어 조선조 성리학의 6대가로 불린다. 그가 죽자 면암 최익현이 그의 신도비문을 지었다. 「답문유취」 6권과 「문집」 15권의 저술이 있으며 전남 장성 고산서원高山書院에 배향됐다.

한말의 의병장 기삼연奇參衍


한말의 유명한 의병장 기삼연奇參衍(호: 성재省齎)은 을미년 민비 피화被禍 때 기우만과 같이 광산에서 의병을 일으켰다. 이들이 서울로 진격하던 해 충남 여산에 이르러 조정에서 보낸 전유사 신기선申箕善 일행을 만났다.

임금의 이름으로 의병 해산을 권하는 신기선의 설득에 의병장들이 따르려 들자 성재는 “이는 왕명을 가장한 친일 분자들의 간계奸計”라고 반대했다. 그러나 끝내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유림과는 국사를 논할 수 없다고 결론짓고 재기를 다짐했다.

기삼연은 1907년 장성長成 수연산隨緣山에서 다시 의병을 일으켰다. 결국 그는 호남의병총대장이 되어 일본군과 싸워 많은 전공을 세우다가 1908년 1월 체포되어 광주光州 서천교西川橋 백사장에서 처형됐다. 정부는 1982년 대한민국 건국 공로훈장을 그에게 추서했다.


전남 신안군新安郡 압해도押海島의 전설
옛날 기씨들이 전남 신안군 압해면 가룡리駕龍里 무학동에 살았다 한다. 복룡리伏龍里 오호 저수지 왼쪽에 기씨 선조들의 묘가 있었다. 그런데 선조 묘는 마을과 거리가 너무 가까워 말, 소 등을 매어 놓는가 하면 개 등 짐승들의 놀이터가 되다시피 했다.

이것을 보기 흉하게 생각한 기씨 후손들이 대책을 강구하고자 회합을 가졌다. 이 묘를 이장하자는 측과 그대로 두자는 측이 팽팽히 대립되었으나 결국 이장하자는 측이 승리하여 지금의 무학동 뒷산에 이장하기로 합의를 보고 날을 정하여 묘를 팠다. 거의 묘를 파 내려갈 무렵에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묘를 파자 사람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김이 무럭무럭 나더니 묘 속에서 말이 앞발을 꿇고 뒷발을 들고 서 있는데 갑자기 회오리바람이 일더니 묘 속에서 학이 나와 무학동 뒷산 밑에 지어진 제각에다 똥을 싸고 날아가 버렸다 한다. 학의 똥이 떨어진 곳이 불바다가 되어 제각은 전소되었다.

제각 장소가 지금은 밭이 되었지만 그 자리를 파면 타다 남은 나무와 기왓장이 나온다. 이 묘를 판 후부터 기씨 자손들은 다 망해 버리고 그곳을 떠났다고 한다. 지금도 몇몇 자손들이 와서 제사를 지내며 조상의 명복을 빌곤 한다. 후세 사람들은 만일 이 묘를 파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면 묘에서 비호같은 훌륭한 말이 나왔을 것이고 이 말을 탈 수 있는 훌륭한 장수가 기씨 자손 중에서 나와 기씨는 흥했을 것이라고 전해 오고 있다.

신안군 압해읍 가룡리



역사상 주요 인물


기탁성奇卓誠#(?~1179) - 고려 의종毅宗의 총애를 받아 숙위군宿衛軍의 견룡牽龍으로 발탁된 뒤 위장군衛將軍이 되었으며 1170년에 벌어진 무신정변武臣政變에 가담하여 의종을 폐위시키고 명종明宗의 즉위와 함께 어사대사御史臺事가 되었다. 4년 뒤인 1174년에 조위총趙位寵의 반란을 평정하였다. 훗날 #무신정권의 강력한 실권자가 되는 최충헌을 별초도령別抄都令으로 발탁한 인물이다.

기홍수奇洪壽#(1148~1209) - 어려서부터 글씨 쓰기와 글짓기를 잘했으나, 장성하자 무반武班이 되었다. 1199년(신종 2년) 5월 왕명으로 대관전大觀殿의 『서경書經』 「무일편無逸篇」을 고쳐 썼으며, 12월 수태위守太尉⋅문하시랑평장사門下侍郎平章事로 승진했다. 1204년(신종 7년) #최충헌崔忠獻의 집에서 최충헌⋅최선崔詵과 함께 신종神宗의 양위를 은밀히 의논했으며, 이듬해 판이부사判吏部事가 더해지자 그 자리를 최충헌에게 양보#하고, 나이를 이유로 은퇴를 청했다.

경장헌왕敬莊獻王 기자오奇子敖#(1266~1328) - 고려 후기의 무관이다. 원나라에 공녀로 끌려간 막내딸 기씨가 원 혜종의 제2황후인 보현숙성황후普顯淑聖皇后 기씨가 되면서 #원나라로부터 뒤에 경왕敬王으로 격상된 인물#이다. 시호는 장헌莊獻이다. 고려에서는 첨의정승(종1품)에 추증되었다.


현대 주요 인물


기세훈奇世勳#(1914~2015) - 대한민국의 #서울고등법원장 등을 역임한 법조인#이다. 1949년 광주지검 차장검사로 재직하며 여순麗順 사건 당시 좌익 누명을 쓴 박찬길 검사 사건의 진상을 밝혀내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후 전남대학교 법과대학 학장, 서울가정법원장, 청주지방법원장, 법원 인사위원장을 역임하였고 광주고등법원장에 재직 중이던 1969년 서울고등법원장에 임명되어 1971년 신설되는 사법연수원장을 겸직한 바 있다.

기모란奇牧丹#(1965~현재) - 대한민국의 의사이며, 2021년 #대통령비서실 방역기획관#을 역임했다.

기성용奇誠龍#(1989~현재) - #대한민국의 축구 선수#로 현재 K리그1 FC 서울에서 뛰고 있다. 포지션은 중앙 미드필더이다.


[참고자료]
1) 김동익, 『한국성씨대백과 성씨의 고향』, 중앙일보사, 1989
2) 김태혁, 『한민족 성씨의 역사』, 보문서원, 2015

<참고사이트>
1) 한국인의 족보 (https://www.youtube.com/watch?v=QV4Xl8PoGtI)
2) 위키백과 행주기씨 등
3) 성씨 정보(http://www.surname.info)
4) 뿌리를 찾아서 (http://www.rootsinfo.co.kr)
5) 김성회의 성씨 이야기
6) 통계청 홈페이지
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행주기씨幸州奇氏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