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산채지가② - 초당의 봄꿈

[기고]

「남조선 뱃노래」는 우리나라의 국운을 안고 출범하는 도덕선의 정체를 밝혀 줍니다. 곧 최수운 대신사가 상제님을 만나 뵙고 도통을 받고 선포한, 전 세계 괴질운수로부터 인류를 건지기 위해 구원선救援船이 출범합니다. 지금껏 이처럼 다양한 은유 방식으로 전 인류 차원의 구원을 말하는 비결秘訣 가사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남조선 뱃노래」는 한국판 묵시록으로 자리매김할 귀한 문서가 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 저자는 「초당의 봄꿈」이란 제목으로 또 다른 장場을 열어 가는데, 제목만 들어 보아도 그 주인공은 동학東學과 참동학의 물을 흠뻑 머금은 도인道人임이 분명합니다. 초당草堂은 ‘억새나 갈대 짚 따위로 지붕을 인 조그마한 집채’라고 사전은 말하고 있습니다. 흔히 집의 몸채에서 따로 떨어진 곳에 지었다고 하는데 요새는 보기 힘든 구조이죠. 단순하게 생각하면 아주 소박한 서당채, 별채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남조선 배의 종착지는 후천선경이니만큼, 초당草堂은 그 설정 자체가 남조선 배가 출발할 즈음의 시간으로 후퇴한 느낌이 듭니다. 그도 그럴 것이 남조선 배라는 매우 상징적인 그림 이미지를 상상하기도 어렵거니와, 그 배가 출범하는 항로航路를 설명하자면,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서로 공통의 장場이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소환된 그림이 초옥草屋입니다. 동학東學을 하는 사람들에게 초옥은, 최수운 대신사가 20대부터 세상을 돌아다니며 장사를 하다가 처가妻家인 울산 유곡동 여시바위 아래에 와서 기도에 집중하려던 사건에 멈춥니다.

곧 을묘乙卯(1855)년 어느 봄날 최수운이 방에서 책을 읽고 있는데 낯선 승려가 찾아옵니다. 그는 “저는 금강산에서 온 중인데, 뜻한 바가 있어 백일치성을 올렸습니다. 치성을 끝내는 날 탑 위에 이상한 책이 한 권 놓여 있었습니다. 얼른 펴 보았으나 이해할 수 없는 이상한 책이었습니다. 사방으로 두루 찾아다녔으나 오늘 선생님을 뵙고 느낀 바 있어 이 책을 올리니 부디 뜻을 풀어 주십시오.”라고 했습니다. 최수운이 받아 보니 과연 세상에서 볼 수 없는 책이었습니다. 사흘을 약정하고 그 중을 보냈는데, 사흘 후에 그 책을 풀어 줄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 중은 매우 기뻐하면서, “선생님은 세상에서 찾아볼 수 없는 훌륭한 분입니다. 부디 자중하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하였는데 돌아서자 간 곳이 없었고 책도 사라졌다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천서天書 사건입니다.

그 책의 실체에 대하여 ‘『천주실의天主實義』가 아니냐?’라는 주장이 있고, 이를 두고서 그렇다, 아니다 하며 설왕설래합니다. 그러나 「초당의 봄꿈」 저자는 여기에 대해서 그냥 ‘봄꿈’(春夢)이라고 말합니다. (최수운대신사) 위상에 걸맞게 신비 체험神祕體驗이라고 하면 좋을 것을, 굳이 격格을 차리지 않아서 오히려 실속이 더 빛나는 제목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속 내용이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조선朝鮮이 일본 제국으로부터 해방이 되는 이치理致를 대중에게 가사歌詞체 글로 표현한다는 것, 그것이 식민植民 상황에서 가능한 일일까요? 또, 한반도가 분단分斷되기도 전인데 국제정치의 역학 구조 속에서 남북 조선으로 나뉘는 이치와 통일에 이르는 과정 등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내용을 읽다 보면 또 다른 초당草堂이 불현듯 떠오릅니다. 미美⦁일日⦁중中⦁러시아 등 사대四大 강국과 한반도의 미래, 그 이후의 화평스러운 세상의 도래 등을 조합하면 역사상 천하대세를 논한 한 인물이 떠오릅니다. 바로 제갈공명諸葛孔明(181~234)이 그 주인공입니다.

다 아는 이야기지만, 비결秘訣은 원래 대중大衆이 다 아는 이야기를 가지고 정성 들여 가공을 합니다. 아직 유비가 정치적 포부만 가지고 있을 때 서서徐庶라는 인물이 중국 남양南陽 땅 와룡강臥龍江 가에 살고 있던 제갈량을 천거하지요? 친히 관우와 장비를 데리고 그 집을 찾아가 보니 아주 초라한 초가집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날은 마침 출타 중이었습니다. 소문을 듣고 다시 찾아갔을 때에는 찬바람에 살을 에일 정도였는데 눈보라를 무릅쓰고 와룡강을 건너서 또다시 허탕을 칩니다. 유비는 간절한 심정을 담은 글을 남기고 돌아옵니다.

유비 일행이 다시 수소문하여 세 번째로 찾았을 때는 2월경으로 알려지는데 유비는 제갈량에 대한 존중의 표시로 그의 초가집에서 반 리里나 떨어진 곳부터 말에서 내려 걸어갑니다. 관우와 장비의 불만이 적지 않았겠지요? 마침내 제갈량의 집에 도착하니 그는 초당草堂에서 낮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춘몽春夢이죠. 유비는 그를 깨우지 않으려고 관우와 장비를 사립문 밖에 기다리게 하고 자신은 초당 댓돌 아래에서 그가 깰 때까지 공손히 서서 기다립니다. 삼고초려三顧草廬! 지금껏 많이 각색되어 내려오지만, 아직까지 제갈량이 잠꾸러기라는 기록은 없지요. 다분히 의도된 제갈량의 낮잠과 이를 모를 리 없는 유비의 인내, 모두 수가 보통이 아닙니다. 마침내 제갈량은 마음을 열고 그의 정치적 견해와 천하를 통일할 계책을 밝힙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초당의 봄꿈」은 최수운의 봄꿈과 제갈량의 봄꿈이라는 중첩된 이미지를 통하여 남조선 배가 맞이할 시간의 풍파風波를 그려 냅니다. 꿈은 몽환夢幻이라고 표현하지만, 현실의 풍파는 매섭게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의 삶 속에 무늬를 남겼습니다. 봄꿈의 포말泡沫이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 생채기를 내고 있는 현실 속에서 그 밑그림을 들여다봅니다.


본문 이해



오선위기五仙圍碁 하는구나


이 용어는 오직 동학과 참동학 증산도에서 그 존재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오선위기五仙圍碁는 전라도 순창 회문산에 위치한 명당 혈穴의 이름이고, 천하天下의 시비신是非神이 운회한다고 합니다. 세계 정치판을 움직이는 기본 에너지를 간직하고 있다는 뜻이지요. 그런데 회문산回文山은 산 정상의 장군봉이 전라도 김제의 모악산母岳山을 향하여 돌아보고(回) 있다 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문文과 부父는 같은 의미로 쓰여서 회문산은 아버지산, 모악산은 어머니산, 합하여 천지의 부모산父母山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20세기 이후의 세계사는 사실상 오선위기를 거론하지 않으면 전혀 본질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상산사호商山四皓 아니련가


상산사호商山四皓는 중국 진시황 때 국난을 피하여 섬서성 상산商山 땅에 숨어 살던 네 사람의 은사隱士를 말합니다. 그들은 모두 바둑을 잘 두고, 눈썹과 수염이 희다고 해서 사호晧(밝을 호)라고 합니다. 흔히 바둑판을 중심으로 네 신선이 둘러앉은 모습의 그림을 본 적이 있다면, 바로 이분들입니다. 그들이 무슨 세계 정치의 역할을 맡은 것은 아니고 4대 강국을 바둑을 두는 신선으로 희화한 것입니다.

원촌遠村에 닭이 우니


오선위기의 결론은, 주인主人이 주인 노릇을 하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독립獨立이고, 주권主權을 행사하는 것이지요. 이 글이 나올 때에는 일제日帝 식민植民 상태였고 이렇게밖에 표현하기 어려웠습니다. 태극성太極星은 그 운運(시간대)이 열리는 하늘 기운을 별로 상징하고 있습니다. 하늘은 기회機會를 말하고, 구체적으로는 시간時間으로 표현됩니다. 닭 유酉, 개 술戌 글자에는 모두 일태극一太極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인 태극 조선에서 외세가 빠져나가고 주권을 가져오는 중요한 시간대를 말하고 있습니다.

요지자堯之子 단주丹朱로서


하늘을 말했으니 그 기틀이 열리는 시간時間의 열림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동학과 참동학에서는 상제님이 강세하시고 나서 이 세상은 새로운 시공간이 열려 간다고 말합니다. 곧 신도神道 시공간이지요. 오선위기가 바둑판인데, 그 국제정치 게임에 아주 깊숙이 개입하는 천상 신명계의 존재가 있다는 겁니다. 그는 남조선 뱃노래에서 금수저 부모를 둔 금수저 중의 금수저로 소환되었던 요임금의 아들 단주丹朱입니다.

아버지는 천하의 성군聖君이라고 기록된 요堯임금이지만, 단주는 아버지 자리의 밝음에 반비례하여 그늘진(한맺힌) 인물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상제님이 오셔서 열어 놓으신 세계는, 과거의 얼룩진 역사를 완전히 단절하고 새로운 무엇을 꾸미신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억울한 역사의 매듭을 풀어 화해하지 않으면 새로운 세상은 결코 오지 않는다. 그것을 해원解寃 시대라고 합니다.

20세기 이후의 역사는 해원解寃을 기본 정신으로 전개됩니다. 어떤 역사적 사건의 이면에는 반드시 과거사의 어떤 원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천상에서 이번 해원 시대의 국제정치를 주관하는 이는 바로 단주丹朱 대종大宗입니다.

순장점巡將點을 세어 보니


초기의 바둑판은 지금처럼 19×19줄의 형태가 아니라고 합니다. 한국 고유의 바둑, 일명 조선바둑, 또는 화점바둑이라고 하는데 순장巡將이라 일컫는 열여섯 개의 꽃무늬가 그려진 화점花點에 돌을 배치하고 시작한다고 합니다. 순장의 순巡은 순시한다는 뜻이고 장수將帥가 순시하는 목적은 주군主君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여기서는 단순히 순장바둑의 형태를 묘사하고 있지만, 바둑 용어로는 천원天元(= 하늘 으뜸)이라고 하는 점點을 여기서는 태을점太乙點이라 의미 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태을은 인간의 생사生死를 관장하며 하늘 북방에 있다는 신성한 별로 그 별이 비치면 질병과 전쟁이 그친다고 합니다. 각설하고, 태을선은 16선仙을 거느린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전쟁 때 우리가 UN 16국의 원조를 받은 이치를 이것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가 도주국道主國이라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연구해 보셔요.

정정자井井子로 성궁成宮하니



바둑판 19줄×19줄=361점이 서로 이루는 격자 모습을 보며 세상 이치를 살펴봅니다. 정井 자 모습은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인데, 이를 보며 이재석정利在石井이라는 비결어를 풀어 봅니다. 이는 원래 모악산 금산사 미륵불이 조성된 원리를 간직한 비결어로, 「초당의 봄꿈」이 지어졌을 때만 해도 한문깨나 한다는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큰 화두에 속했습니다.

풀어 보면, 금산사 미륵불상이 조성될 때, 그 자리는 전불前佛 시대의 유허지로, (진표율사가) 연못을 메꿔 그 채워지지 않는 곳에 정井 자로 격자를 세우고 밑 없는 시루를 놓고 미륵부처님을 모셨다고 합니다. 이는 결국 미륵부처님을 떠받치는, 미륵님과 하나 되는, 미륵님의 이상을 현실에 이루어 주는 추수자를 말합니다.

그런데 동학東學이 창도되면서, 동학 신도들은 최수운 대신사가 용담정에서 기도하고 도통하였으므로 용담수를 석정石井으로 해석하고, 수천 년 동안 풀리지 않던 비결이 풀린 것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여러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굳이 용담수로 해석하고 있지 않고 다만 바둑판에서 정井 자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찾아보라는 정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전전자田田子로 성궁成宮하니


이재전전利在田田은 진인眞人이 출세하여 인류를 구원한다는 전래 비결의 끝판왕이지요. 전라도 금산사 미륵부처님이 간직하고 있는 구원의 유전자가 만국활계남조선萬國活計南朝鮮인데, 그 대도 법방이 충청도에서 이루어진다는 청풍명월금산사淸風明月金山寺라는 말씀과 같습니다.

십십교통十十交通


바둑판은 어디서나 십十십十 교통交通을 이루지요, 소통되어 막힌 곳이 없습니다.

궁궁을을弓弓乙乙


궁을弓乙은 앞으로 인류가 겪을 (병겁) 대환란으로부터 우리나라에 출세하여 전 인류를 건지는 절대자의 구원 정신을 상징하는 전래 비결 언어입니다. 「미륵경」에 미륵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면 동시에 양카라는 전륜성왕이 같이 출세하여 진리로 세상을 통치한다고 하였는가 하면, 최수운 대신사도 상제님으로부터 무극대도를 받고 궁궁의 형체를 한 태극의 형상을 영부靈符로 소개한 바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우주정신의 표상인 천지일월을 대행하는 진인眞人이고, 상제님은 대인군자大人君子라고 존대하셨습니다. 천명으로 인류의 생사판단을 하는 지존至尊을 가리킵니다.

어자魚者는 생선生鮮이라 ~을장乙帳이라


바둑을 두시는 분이라면 잘 아시다시피, 바둑판의 네 귀(귀퉁이)와 변(모서리)를 제외한 중앙 부분은 광활한 공간으로 발전성이 풍부하여 세력 다툼의 무대가 됩니다. 이를 어복魚腹이라고 부르는데 그 한가운데를 복점腹點 곧 천원天元이라고 합니다. 천원점은 말 그대로 ‘하늘 으뜸’인데 「초당의 봄꿈」의 작자作者는 이 점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곧 을장乙帳(=임금님이 쉬시는 곳=신명이 하늘과 통하는 곳 - 「한서漢書」)이라고 하였습니다. 을乙은 굽었다는 의미이지만, 새를 뜻하기도 하고 동시에 임금님을 뜻하는 말입니다. 여기서는 단순한 새(=조鳥)가 아닌 봉황鳳凰을 뜻하는 것이지요. 눈치 빠른 분이라면 벌써 아~ 「남조선 뱃노래」로부터 시작하여 「초당의 봄꿈」으로 이어지며 전개하는 주제가 단순한 미래 추연, 비결 입문이 아니라, 인류의 지성知性들이 태초부터 꿈꾸어 오던 궁극의 의문처疑問處로 직진하고 있음을 느끼실 겁니다. 곧 생문방生門方과 태을성太乙星을 찾는 공부인 것입니다. 앞에서 얼핏 들추어 보았던 태을太乙은 전쟁戰爭이 그치고, 질병疾病이 낫는다고 하였으니, 전쟁과 질병을 본격적으로 다루게 될 것입니다.

차돌은 바돌이니


‘정井 변에서 차돌 찾고~ 조개 찾고~’, 해방 전 1920년대에 정읍은 보천교 ‘차천자’, 인접한 태인은 조철제가 ‘조천자’라는 별명을 얻으며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그야말로 천자 놀음판이 대단하였습니다. 일부에서 조개와 차돌을 그렇게 한정하여 해석하는 분도 계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믿지마라 믿지마라 선천비결 믿지마라


비결祕訣에 빠지면 헤어나기가 어렵습니다. 사극史劇을 보면 비결을 퍼트리는 이유가 민중을 움직이기 위함이죠. 해독제가 있어야 그것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일제日帝가 학교 교사들까지 칼을 차고 무단武斷 정치를 하다가 3·1 만세 사건을 계기로 문화 정책을 편 것은 우리 민족의 심성을 교묘히 이용한 것입니다.

그래서 펴낸 『정감록鄭鑑錄』에 나오는 비결은 모두 선천 비결이라고 할 수 있는데, 크게 계룡산 정씨 왕국, 가야의 조씨 왕국, 칠산의 범씨 왕국입니다. 계룡산 정씨 왕국은 상제님께서 친히 정씨 성鄭氏姓을 처가로 선택하여 그 기운을 해소하였다고 하였고, 조씨 왕국과 범씨 왕국도 다 교운 공사를 통하여 해원시키셨습니다. 그림자조차 남지 않는다고까지 하셨지요. 상제님 당시에 이를 궁금히 여기는 사람이 많자, 상제님께서는 “일본 사람이 모든 섬과 산을 샅샅이 뒤지고 물밑까지 더듬어 보았나니 정씨가 몸 붙여 일 벌일 곳이 어디 있으리오. 그런 생각은 다 버릴지어다.”(증산도 도전道典 4:70:2~3)라고 하셨습니다.

강화도조약으로 개항이 되자 일본은 서해안, 남해안 섬까지 모두 실측하였습니다. 서울은 1907년이 되어서야 측후소가 생겼는데, 군산은 1890년대부터 일본에 의한 기온 데이터가 남아 있습니다. 선천 비결에 따르면 정씨가 바닷가 섬 속에서 나온다고 하지요. 일제가 그것을 알기 위하여 서남해안을 실측하지는 않았겠지요. 근대화 과정에서 기본 데이터를 축적한 것인데, 상제님을 따르던 성도들까지 그런 진인대망의 꿈을 버리지 못한 것을 상제님이 통렬히 꾸짖고 계십니다. 태상종도사님은 2변 도운을 개척하셨는데 그때까지도 일부 지도자급 인사가 진인해도출 같은 선천 비결을 들먹이는 것을 보고 개탄했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공부하는 자들이 ‘방위가 바뀐다.’고 이르나니 내가 천지를 돌려놓았음을 세상이 어찌 알리오. (증산도 도전道典 4:152:1)


성문부자聖門夫子 일부자一夫子는


이 글은 적어도 김일부 대성사의 정역正易이 나온 이후에 기록된 것이 틀림없습니다.

동해부상東海扶桑 돋는 해가 신유방申酉方에 넘어간다


아주 당연한 이치이지만, 일제日帝 치하에서 일본이 망한다는 내용을 이렇게 자연스럽게 설명한 것은 너무나 센스가 돋보입니다. 그 방법이 육십갑자납음으로 갑신 을유까지만 밝힌 겁니다. 상제님께서는 칠월칠석삼오야七月七夕三五夜를 세상 비결이라 하시며 잘 알아 두라는 말씀이 계셨는데 이는 해방되는 날짜까지 말씀하신 것입니다.

우리 강산江山 삼천리三千里에


앞에서 오선위기 바둑판의 이치를 설명하였는데, 이제부터는 다섯 신선 가운데 주인인 우리나라에서 벌어지는 각축 과정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그 동선動線이 시간 순으로 되어 있지 않아서 약간의 혼란이 올 수 있는데 이 역시 의도된 것이라고 봅니다. 결론은 오선위기 모두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전개된다는 사실입니다. 상씨름 곧 상투 튼 주인들끼리 맞짱 뜨는 대판씨름으로 마무리된다는 것이지요.

애기씨름 지난 후에


전통 씨름판에서 애기씨름은 판을 달구기 위해 애들이 먼저 나와 분위기를 띄우고, 다음에는 머리를 땋은 총각總角들이 힘을 자랑하는 판이 벌어졌습니다. 요새 민속씨름 경기를 보아도 힘 하면 총각들이죠. 그런데 상씨름이란 씨름판의 대미大尾랄 수 있는 상투를 튼 어른들의 본게임입니다. 갖가지 기술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 상수들의 판板입니다. 한판이라는 말에는 판이 크다는 뜻도 있지만, 예측이 불허하다는 의미도 있지요, 판이 기울었다 하면 누가 흥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

여기서 애기판 총각판 상씨름 모두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역사적인 전쟁판입니다. 결론은 한국이 세계의 중심국, 도주국道主國이 되는 것입니다. 태을, 천원, 을장, 만국활계 등 모든 의미가 하나로 되는 과정이지요.
애기판은 러일전쟁으로 시작되어 1차 세계대전의 무대를 말합니다. 러일전쟁을 치르기 위하여 경부선, 경의선 철도가 부설되었습니다. 「남조선 뱃노래」에서 잠시 언급되었던, 관운장關雲長이 소환되는 시기가 바로 이때입니다. 관운장은 기원전 분이지만, 천상 신도에서는 상제님이 계시는 옥경 삼문의 책임자로 계신다고 합니다. 임진란 때 조선 사람들에게 공대를 받은 것이 은혜가 되어 조선을 세 번 도와주기로 약속이 되어 있는데, 1차 세계대전 때 서양으로 건너가 (신도에서) 전쟁을 일으켰습니다. 바로 천상의 병마대권兵馬大權의 주재자로써 서양의 제국주의를 깨뜨리는 중대한 임무를 수행한 것입니다. 이때 관운장이 거느린 신병들은 바로 조선을 지키는 수호신들입니다. 그러니 조선은 나라를 지키는 수호신들이 모두 유럽으로 출장 가서 마치 빈집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20세기 역사는 신도神道 역사관이 나와야 비로소 그 실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고 봅니다.

총각판은 중일전쟁으로부터 발발하여 2차 세계대전 약 10년간을 포괄합니다. 그 청나라 사람들 변발한 모습이 우리네 총각들 모습과 흡사하여 총각판이란 별칭이 붙었는데, 이러한 이름 모두 동학과 참동학 증산도에서만 쓰는 고유한 용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상씨름에 판씨름은


이러저러 1950년 남북 상씨름이 발발한 지 벌써 7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그 시간은 곧 휴전休戰의 시간대입니다. 종전終戰 선언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평화협정을 맺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비교 씨름이란 말이 의미하듯, 남북은 그 사이 이데올로기뿐만이 아니라 정치 경제를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한 치의 양보 없이 체제 경쟁을 해 왔습니다. 세대와 정권이 바뀌어도 서로가 서로를 더욱 투명하게 들여다보면서 해법을 찾을 수 있는 공통분모(동질성 회복) 찾기는 불투명한 것 같습니다. 「초당의 봄꿈」의 작자는 ‘상씨름은 한 허리에 달렸다.’고 단언하면서도, 그 결론은 ‘숙살肅殺 기운’, ‘척신 난동’, ‘남북南北풍’, ‘만국성진萬國腥塵’, ‘일야상설一夜霜雪’ 등등, 세상 사람들이 전혀 사용하지 않는 용어들만 나열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동학과 참동학에서 제시하는 12제국 괴질 운수와 후천개벽 소식을 통하여야만 소통되는 코드들이지요.

삼춘삼하三春三夏 번성시繁盛時에


「초당의 봄꿈」 작자는 여기서 더 이상 논리를 전개하지 않습니다. 대신 판소리 한 가락이나 당송唐宋 시인들의 시구詩句를 읊조리며 심경을 피력합니다. 무척이나 인문학에 해박한 이분의 시적 감성을 지면상 여기서 다 옮기지 못합니다.

방화수류傍花隨柳 과전천過前川


송나라 정호程顥(명도明道 선생, 1932~1085)의 춘일우성春日偶成이란 시로 봄의 정취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녹음방초綠陰芳草 성하盛夏시


송나라 왕안석王安石(1021~1086)의 첫 여름의 즉흥시(初夏卽事詩)라는 제목으로, 초여름 녹음의 경치가 봄보다 낫다는 여름 예찬론을 펼치고 있습니다.

황국단풍黃菊丹楓 늦은 뒤에


당나라 두보杜甫(803~853)의 산행山行이란 제목으로, 가을이 돌아오면 단풍이 장관이어서 시인의 시심이 절로 우러난다는 가을에 대한 찬사입니다.

편시춘몽片時春夢 되었으니


봄⋅여름⋅가을⋅겨울 사시절 정취만 생각한다면 미처 즐기기에도 부족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같은 시간을 보내면서도, 같은 봄 정취에 취해서 낮잠을 자면서도, 「초당의 봄꿈」 작자는 다른 꿈을 꿉니다. 천지가 막아 놓은 비밀도 모두 누에 실타래 풀듯 술술 설명하던 그가, 마침내 드러낸 속내는 무엇입니까? 같이 가자! 함께 가야 한다!

독조한강獨釣寒江 백설중白雪中에


당나라 유종원柳宗元(773~819)의 강설江雪이란 제목으로, 겨울의 정취를 만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소위 추리한다 하고


지금은 과거와 시간의 밀도가 다르게 흐르고 있음은 동학에서 이미 천명되었습니다. 무극대도가 설정한 시간표 태엽은 오늘도 어김없이 딸깍딸깍 초침을 울리며 풀리고 있습니다. 상제님의 말씀으로 마무리합니다.

일이 흥왕하게 됨은 천지에 달려 있는 것이요
반드시 사람에게 달린 것은 아니니라.
그러나 사람이 없으면
천지도 또한 없는 것과 같으므로
천지가 사람을 낳아 사람을 쓰나니
사람으로 태어나
천지에서 사람을 쓰는 이때에 참예하지 못하면
어찌 그것을 인생이라 할 수 있겠느냐! (도전道典 8:100:2)



이하 원문

춘산채지가春山採芝歌② ∥ 초당(草堂)의 봄꿈 전문


초당 일장춘몽
草堂 위에 높이 누워 一場春夢 깊이 들어

오선위기
한 곳에 다다르니 五仙圍碁 하는구나

노인 백기 흑기
한 老人은 白碁 들고 한 노인은 黑碁 들고

훈수 훈수
한 노인은 백기 訓手 한 노인은 흑기 訓手

초한풍진 상산사호
楚漢風塵 일어나니 商山四皓 아니련가

주인노인
한 노인은 누구신고 主人老人 분명하다

주인노인 시절풍류
主人老人 체면 보소 時節風流 그뿐이라

상승상부
相勝相負 결승할 때 양편 훈수 못 하고서

친가유무 공궤
親家有無 供饋할 때 손님 접대할 뿐이네


數는 점점 높아가고 밤은 점점 깊어간다

원촌 태극성
遠村에 닭이 우니 太極星이 비쳤구나

각자 귀가
개가 짖고 날이 새니 各自 歸家하는구나

일장춘몽
주인노인 거동 보소 一場春夢 깨어 보니

상산사호
商山四皓 네 노인은 저 갈 대로 다 가고서

주인
바둑판과 바둑돌은 主人 차지 되었구나

요지자 단주
堯之子 丹朱로서 바둑판을 받을 적에

후천운수 해원시대 기대
後天運數 열렸으니 解寃時代 期待려라

분부 이치
정녕 吩咐 이러하나 이 理致를 뉘 알쏘냐

오만년 운수
五萬年의 運數로세 그 아니 장할시구

순장점
巡將點을 세어 보니 내팔점이 되었구나

내팔점 태을점 중궁
內八點 그 가운데 太乙點이 中宮이라

외순장 심육토
外巡將을 들어 보니 十六土가 되었구나

삼십삼점 매화점 태극이치
三十三點 梅花點은 太極理致 붙어 있네

삼십육궁 도시춘
三十六宮 되었으니 都是春이 아닌가

삼백육십 일점 중 오십토 용사
三百六十 一点 中에 五十土가 用事하네

무극운 불천불역
無極運이 용사하니 不遷不易 되리로다

정정자 성궁 이재석정
井井字로 成宮하니 利在石井 이 아니련가

전전자 성궁 이재전전
田田字로 成宮하니 利在田田 이 아닌가

십십교통 사정사유
十十交通 되었으니 四正四維 분명하다

이재궁궁 궁궁을을
利在弓弓 뉘 알쏘냐 弓弓乙乙 좋을시구

생사문 승부판단
生死門을 열어 놓고 勝負判斷 하올 적에

백기 흑기
조개는 白碁 되고 차돌은 黑碁 된다

정지변 천하통정
井之邊에 마주 앉아 天下通情 하였으니

점 점 허허실실
너도 한 點 나도 한 點 虛虛實實 뉘가 알고

초한건곤 풍진 중 진위진가
楚漢乾坤 風塵 中에 眞僞眞假 뉘가 알고

한신진평 현우우열
韓信陳平 그 때로서 賢愚優劣 몰라서라

월수궁 정기
조개이치 어떠한고 月水宮에 精氣받아

오십토 개합 양중유음
五十土로 開闔하니 陽中留陰 되었구나
어자 생선 생선복중 을장
魚者는 生鮮이라 生鮮腹中 乙帳이라

생문방 중앙을성
生門方을 들어가니 中央乙星 분명하다

동해지정 석
차돌은 바돌이니 東海之井 石이라

호구중 사색사흉
虎口中에 가지 마라 四塞四凶 되었구나

사색사흉 가지 마라 가는 날이 그만일세

삼십육회 대발 자작사당
三十六回 大發하여 自作死黨 하는구나

남 남천 황학백학
南에 南天 비가 개니 黃鶴白鶴 모여들 때

갈가마귀야 물갈가마귀야 어이 그리 철도 몰라

고각서풍 도수
高閣西風 날아드니 度數 보던 옛터이라

해상명월
海上明月 어디 두고 마른 우물 찾아가노

용담춘수 어변성룡
龍潭春水 맑은 물에 魚變成龍 하였으니


당나귀야 老당나귀야 너의 꾀를 내가 안다

천운
너 아무리 그러한들 天運을 어길쏘냐

아고
어미 잃은 어린 兒孤 유인하여 몰아다가

한심
저이 운수 망쳐노니 寒心하고 가련하다

반구재수
反求再修 알련마는 어이 그리 철도 몰라

이십구일 주청림
二十九日 찾아가서 走靑林은 하였어라

개명장
開明章 나오는 날에 너의 죄를 어이할꼬

선천비결
믿지 마라 믿지 마라 先天秘訣 믿지 마라

귀지허사
선천비결 믿다가는 歸之虛事 되리로다

대성인 행 천지도수
大聖人의 行이신가 天地度數 바뀌었으니

귀신 난측
鬼神도 難測커든 사람이야 뉘 알쏘냐

아무리 안다 해도 도인 외에 뉘 알쏘냐

용렬 용렬
庸劣터라 庸劣터라 저 사람 용렬터라

공맹자 외면수습
孔孟子를 배운다고 外面收拾 하는 사람

점잖은 체 해쌓더니 양반이 다 무엇인가

실지공부
實地工夫 모르고서 말로 하면 될까보냐

캄캄 심야 어둔 밤에 등불 없이 가는 모양

성현군자
저 혼자 잘난 듯이 聖賢君子 혼자로다
정도
이리하면 正道되고 저리하면 이단이지

빈중빈중 말을 하니 아니꼽고 더럽더라

코를 들고 대하려니 냄새나서 못 대할러라

선천운수 후천운수
先天運數 지나가고 後天運數 돌아올 때

대명일월
大明日月 밝은 날에 다시 한 번 대해 보자

성문부자 일부자
聖門夫子 一夫子는 자세자세 일렀으니

개벽이치 불원 대성인 행위
開闢理致 不遠함은 大聖人의 行爲로다

수조남천 수석북지
水潮南天 하올 적에 水汐北地 되는구나

북극통개 삼천리 남해개벽 칠천리
北極通開 三千里요 南海開闢 七千里라

동해남천 수극화
東海南天 바라 보니 水克火가 되었구나

풍파 절엄
風波가 切嚴하니 억조창생 어찌할고

비방
너의 창생 건져줄 때 이리해도 誹謗할까

금세풍속
괴이하다 괴이하다 今世風俗 괴이하다

삼강오륜 변 허무
三綱五倫 變타한들 이리하기 虛無하다


이팔청춘
二八靑春 소년들아 허송세월 부디 마라

과학인지 문학인지 금세풍속 괴이하다

하날 쓰고 도리도니 마음대로 뛰는구나

시속개명
효자충신 다 버리고 時俗開明 말을 하네

똑똑하고 잘난 체로 주제넘게 배웠던가

천지신명
미신타파 한다 하고 天地神明 무시하네

저의 부모 몰랐으니 남의 부모 어이 알리

선령 조상
저의 先靈 다 버리고 남의 祖上 어이 알리

더벅머리 홀태바지 비틀거려 걷는 양은

서양문명 동양문명
西洋文明 이러한가 東洋文明 이러한가

고래의관 욕
古來衣冠 보게 되면 손질하고 辱을 한다

고래유풍 전 법
古來遺風 傳한 法을 본보기는 고사하고

미신 공론
숙맥 같고 迷信 같다 저희끼리 公論하네

왜적 신주 대
원수의 倭賊놈은 저의 神主 對하듯이

원수왜적
怨讐倭賊 말을 듣고 저의 고기 지가 먹고

저의 피를 지가 먹고 못할 일이 전혀 없네
왜 토왜
참倭는 고사하고 土倭가 무섭더라

왜 충신 장구
倭놈에게 忠臣되면 그 충신이 長久할까

동해부상 신유방
東海扶桑 돋는 해가 申酉方에 넘어 간다

칠칠야
漆漆夜 닭이 우니 너의 얼굴 다시 보자

일모태궁 삼십육궁
日暮兌宮 하였으니 三十六宮 비쳤던가

미련은 먼저 나고 슬기는 나중 난다

강산 삼천리
우리 江山 三千里에 씨름판이 벌어졌네

천지 상 대
天地씨름 上씨름에 大판씨름 넘어간다

총각
애기씨름 지난 후에 總角씨름 되는구나

판 비교
判씨름에 넘어가니 比較씨름 되었구나

상씨름에 판씨름은 한 허리에 달렸으니

술 고기나 많이 먹고 뒷전에서 잠만 잔다

숙살기운 일야상설 가외
肅殺氣運 일어날 때 一夜霜雪 可畏로다

숙살기운 받는 사람 가는 날이 하직이라

허화난동
혈기 믿는 저 사람아 虛火亂動 조심하고

척신난동
慽神亂動 되었으니 척신받아 넘어간다

남북풍 만국성진
南北風이 일어나니 萬國腥塵 되었구나

일야상설 만수낙엽
一夜霜雪하실 적에 萬樹落葉 다 지내고

만년백설 녹죽청송 청자
萬年白雪 쌓일 적에 綠竹靑松 푸를 靑字

사시장춘 군자절개 제일
四時長春 불변하니 君子節介 第一일세

황홍흑백 오색중 자
黃紅黑白 五色中에 푸를 청字 으뜸이라

불로불사 오만년 만년불변 일색
不老不死 五萬年에 萬年不變 一色일세

삼춘삼하 번성시 만물번성 일시
三春三夏 繁盛時에 萬物繁盛 一時로다

주문도리 부귀화 도홍이백
朱文桃李 富貴花는 桃紅李白 장관이오

방화수류 과전천 유객풍류
傍花隨柳 過前川은 遊客風流 장관이오

녹음방초 성하시 등산유객
綠陰芳草 盛夏시는 登山遊客 장관이오

황국단풍 시객소인
黃菊丹楓 늦은 뒤에 詩客小人 장관이오

백설강산
이때 저때 다 지내고 白雪江山 되었으니

만수녹음 풍류 부귀화
萬樹綠陰 風流 속에 자랑하던 富貴花는

편시춘몽 춘화광음
片時春夢 되었으니 春花光陰 그뿐일세

뛰고 놀던 저 사람아 이리 될 줄 뉘가 알고

독조한강 백설중
獨釣寒江 白雪中에 지난 고생 생각난다

매몰하던 저 사람은 어이 그리 매몰한고

진정토설
같이 가자 맹서하며 眞正吐說 하였더니

은근하게 귀에 대고 남의 심정 빼어 보네

그말 저말 곧이 듣고 툭툭 털어 토설하니

소위 추리한다 하고 생각나니 그뿐이라

초월
속마음 달랐던가 이제 보니 楚越일네

두 눈이 말뚱말뚱 아니속고 저 잘난체

아무리 유인해도 내가 정말 속을쏘냐

한푼 두푼 모았다가 살림살이 돌아 보지

쓸데없이 쓰는 돈은 술 고기나 먹어보지

촌탁
이리忖度 저리촌탁 생각나니 그뿐이라

용렬 욕심
저 사람 庸劣하다 慾心은 앞을 서고

성심
誠心은 뒤를 서서 듣고 보니 그러할 듯


다행
헛일삼아 종사해서 多幸이나 어떠할까

탁명
託名이나 하여 놓고 좋은 소식 듣고자

이 달이나 저 달이나 앉아 한몫 바랐더니

이러한 줄 알았더면 나도 역시 한몫 할 걸

후회한들 소용없고 한탄한들 소용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