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사관의 진실 | 환단고기가 처음 밝혀 주는 역사 진실(17)

[역사X파일]

환단고기는 한중일 삼국 성씨의 기원을 밝혀 주는 족보학의 원전이다!



『환단고기桓檀古記』는 우리 역사, 문화의 원형을 밝혀 주는 보배로운 사서이다. 특히 환단고기는 다른 사서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새로운 역사 사실이 많이 실려 있다. 『환단고기 역주본』(상생출판)의 해제 편에서는 ‘환단고기에서만 전해 주는 새로운 역사 진실’이라고 하여 이를 52가지로 정리하여 밝혀 주고 있다. 이를 중심으로 환단고기의 진정한 역사적 가치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45 태호복희씨의 혈통과 성씨의 기원에 대해 밝혀 준다!


밀기 왈 복희 출자신시 세습우사지직 후 경청구낙랑
密記에 曰 伏羲는 出自神市하사 世襲雨師之職하시고 後에 經靑邱樂浪하사
수사우진 병여수인유소 입호어서토야 후예 분거우풍산
遂徙于陳하시니 並與燧人有巢로 立號於西土也시라 後裔가 分居于風山하야
역성풍 후 수분위패·관·임·기·포·리·사·팽팔씨야
亦姓風이러니 後에 遂分爲佩·觀·任·己·庖·理·姒·彭八氏也오

『밀기密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복희는 신시에서 태어나 우사雨師의 직책을 대물림하고 뒤에 청구와 낙랑을 거처 마침내 진陳에 옮겨 수인, 유소와 나란히 그 이름을 서방에 빛내었다. 그 후예가 풍산에 나뉘어 살았으니 역시 풍風으로 성을 삼았다. 뒤엔 마침내 갈라져 패佩⋅관觀⋅임任⋅기己⋅포庖⋅리理⋅사姒⋅팽彭의 여덟 씨족으로 나뉘어졌다’ (『환단고기桓檀古記』 「태백일사太白逸史」 신시본기神市本紀)


『환단고기』가 인류 원형 문화의 원전原典으로서 가진 또 하나의 커다란 가치는 ‘한⋅중⋅일 3국의 성씨에 대한 기원’을 자세히 밝혀 준다는 사실이다. 원래 신교의 도가 사학은, 인류 최초의 성씨로 5,600여 년 전의 인물인 동이족 태호복희씨太皞伏羲氏의 성姓인 풍風씨가 나왔으나 직계는 15대 만에 끊어져 전하지 못하고, 그 후손이 패佩⋅관觀⋅임任⋅기己⋅포庖⋅리理⋅사姒⋅팽彭씨로 나뉘어 살았다고 가르친다. 그 후에 염제신농씨炎帝神農氏가 강수姜水에 살면서 성을 강姜씨로 삼았는데, 이 ‘강姜씨가 곧 인류 성씨의 기원’이다.

성씨 문화의 기원은 원래 천자국으로부터 유래했다. 『춘추좌전春秋左傳』을 보면 “천자건덕天子建德 인생이사성因生以賜姓 조지토이명지씨胙之土而命之氏, 천자가 유덕한 사람을 세워 제후를 봉할 때 그 조상의 출생지로써 성을 주었다. 그리고 내려 준 토지로써 씨의 이름을 명한다.”라고 하였다. 원래 천자가 성과 씨를 내려 주었는데 후대에 내려오면서 천자天子가 사성賜姓을 하고 제후는 씨氏를 내려 주는 것으로 바뀌었다.

천자 문화의 종주국은 당연히 환국, 배달국, 단군조선이다. 따라서 배달국에서 성씨 문화가 처음으로 발원한 것은 당연한 귀결이 아닐 수 없다. 아마도 복희씨는 풍성風姓을 당시 배달국 7세 천황이었던 다의발多儀發 환웅으로부터 받았을 것이다. 혈통으로 보면 다의발 환웅은 태호복희씨의 가장 큰 형님이 되신다.

지금은 성姓과 씨氏를 구분 없이 쓰지만 원래 성이 먼저 생기고 씨는 후에 생겨났다. 그리고 성은 씨보다 상위 개념으로 씨를 포함하는 의미가 있다. 개인의 성姓에 의하여 각자의 소속된 혈통을 분별할 수 있다. 반면 씨氏는 동일한 혈통의 사람들이 각지에 분산될 때에 각 지역에 분산된 일파를 표시하기 위한 표지標識였다. 즉 씨는 땅과 연계된 개념으로, 한국의 본관本貫과 유사하다.

복희 후손의 팔성 중에 묘苗씨는 후에 백제 8대 성씨(사沙⋅연燕⋅협協⋅해解⋅진眞⋅국國⋅목木⋅묘苗) 중 하나이다. 그리고 척신 세도 정치로써 6세기경부터 100여 년간 고대 일본을 지배한 최고의 권문權門인 소가蘇我씨는 바로 위의 8성 중 하나인 목木씨이다. 뿐만 아니라 『일본서기』에 나오는 ‘일본 왕가의 뿌리’인 초대 진무神武왕부터 40세 지토持統왕에 이르기까지 모든 왕이 이 땅에서 건너간 조선계이다.

9세기 초에 편찬된 『신찬성씨록新撰姓氏錄』에도 당시 일본의 지배 계급을 이루던 1,182개 성씨 대부분이 한국계로 기록되어 있다. 『환단고기』는 역사 문화 경전으로서 인류의 원형 문화를 밝혀 준다. 그중에서도 성씨 문화의 근원을 추적할 수 있는 여러 기록들을 제공해 준다. 『환단고기』의 지대한 가치를 다시금 절감하지 않을 수 없다.

46 이씨의 원조상 노자는 풍인風人이다!


계미 노인공구 적주 문예어노자이이
癸未에 魯人孔丘가 適周하야 問禮於老子李耳하니
이부 성 한 명 건 기선 풍인
耳父의 姓은 韓이오 名은 乾이니 其先은 風人이라.

계미(단기 1816, BCE 518)년에 노나라 사람 공자가 주나라에 가서 노자 이이李耳에게 예를 물었다. 이耳의 아버지는 성이 한韓이고 이름이 건乾인데, 선조는 풍이족 사람[風人]이다. (『환단고기桓檀古記』 「태백일사太白逸史」 삼한관경본기三韓管境本紀)


노자의 신원을 밝혀 주는 위 기록은 동북아 이씨 성의 기원에 대해 중요한 사실을 밝혀 준다. 노자의 혈통에 대해 『신교총화神敎叢話』에서는 노자는 원래 동방 사람인데 나중에 ‘동방의 아들(李=木+子)’이란 뜻으로 이씨로 바꾸었다고 한다.

도교道敎로 말하면, 노자老子가 스스로 성을 이李라고 하였는데 이李 자는 동방의 아들이란 뜻이다. 이것은 자기가 동방 사람임을 가리킨 것이 아니고 무엇이리오. (以道敎言之, 老子之初生而自指李[東方木也], 李字, 木子之意, 非東方而何!) - 『신교총화神敎叢話』



노자의 원래 성은 한韓씨이다. 여기서 한韓은 대한의 한이다. 『환단고기』에서는 환桓을 천광명天光明이라 하고 단檀을 지광명地光明, 한韓을 인광명人光明이라고 한다. 한韓은 결국 밝은 인간, 천지를 통한 인간을 가리키는 말이다. ‘한’이라는 말은 세계 곳곳에서 발견된다. 우랄-알타이어에서 ‘한’에 관계되는 말은 ‘간⋅칸⋅찬’이다. 신라의 관직명에 각간⋅이벌간⋅우벌찬 등이 있고, 몽골 제국의 네 왕국인 이루한⋅킵차크한⋅차카타이한⋅오고타이한 모두 군장을 의미하는 ‘한’을 쓰고 있다. 수메르어의 ‘안’, 인디언어의 ‘칸’, 몽골어의 ‘칸’, 미얀마 친족의 ‘한’, 인도 사탈어의 ‘한스한신’, 필리핀 이고로트어의 ‘한’ 등 문명이 오래된 종족은 모두 놀라울 정도로 ‘한’을 자기들 신의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김상일, 『한철학』, 24~56쪽; 『인류문명의 기원과 한』, 23~26쪽). 이러한 유사성은 모두 고대 동방 환족桓族이 동서로 이동하면서 나타나게 된 것이다.

따라서 한성韓姓이 동방 사람을 가리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또 한씨韓氏는 풍인風人의 후손이라고 했다. 즉 태호복희의 풍씨족의 후예이다. 이씨의 기원은 풍씨라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다.
일설에 의하면 이씨가 원래 리理성에서 나왔다는 주장이 있다. 풍성에서 갈라진 팔성 중에 리理성이 있다. 그 리理성에서 한韓성으로 변하고 또 다시 이李성으로 변화한 것이다. 풍風성과 리理성, 한韓성, 이李성의 관계에 대해서는 앞으로 충분히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노자 이후 중국 역대 왕조에서 이李씨는 당나라 황실을 비롯하여 서하西夏를 세운 이원호李元昊와 후당後唐을 세운 이존욱李存勖 등 모두 60여 명의 이씨 황제가 15개의 왕조를 다스렸다.
이와 같이 우리 한민족 성씨의 유래, 특히 한⋅중⋅일 3국 성씨도 『환단고기』의 전거典據에 의하지 않고는 그 뿌리를 구체적으로 살필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 바로 이 점에서도 신교 문화의 원전으로서 도가 사서의 결정판인 『환단고기』는 깊이 연구할 만한 숱한 문제와 가치를 담고 있는 고대사의 보고寶庫라는 점을 다시 강조해 두고자 한다. ■

(※ ‘대한사관의 진실’ 기사 연재는 이번 호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