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관법 진리 공과 | ① 구원관 진리맥전하기

[증산도대학교]
팔관법八觀法이란 증산도 진리를 크게 8개 분야로 체계화 시켜 정리한 여덟 개의 범주이며, 공과功課란 진리 학습의 공부 과정을 의미합니다.

본 팔관법 진리 공과는 팔관법을 처음 접하는 분들과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신 분들에 이르기까지 진리 핵심 주제에 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그 결과를 스스로 정리 및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된 것입니다.

공과의 체계는 매월 하나의 관법을 대상으로 하여, 먼저 진리맥의 구조와 흐름을 기준으로 각 주제별 문제 제기와 핵심 확인 과정으로 구성하고, 이어 연관되는 추가 학습 자료나 원전 자료 등을 좀 더 살펴본 후에, 전체적으로 핵심 포인트와 정리 문답 등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팔관법 공과 구성 및 활용 안내
-본 팔관법 공과는 상세한 교리 풀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중심 주제들을 놓고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찾아보고 정리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진리공과① 진리맥전하기>: 진리맥 전개의 흐름에 따라 구성된 각 목차별 ‘주제 생각해 보기’에서는 제시한 주요 주제들에 대하여 가능한 답을 적어보거나 함께 토론을 하면서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찾아봅니다. 하단 부분에는 ‘생각해 볼 핵심 개념’을 다시 압축해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진리 내용은 그 다음 페이지 ‘주제 확인해 보기’에 도전道典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해당 도전 성구나 주석 등을 직접 찾아보고 중심 개념이나 내용을 확인,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진리공과② 더 알아보기>: 좀 더 심화된 공과를 위해 해당 팔관법의 학습자료를 실었습니다. 해당 팔관법과 관련된 도훈 말씀이 정리되어 있고, 진리맥 정리에 필요한 테마별 요약 자료나 원전 자료, 도표, 그림 등을 간략히 게재하였습니다.

-<진리공과③ 정리하기>: 진리맥 전하기 학습을 최종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진리맥의 주요 주제와 개념의 결론들을 다시 질문 형식으로 재정리하는 구성 방식으로 전체적인 체계를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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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벽론과 구원론의 상관성


▶주제 생각해 보기


대개벽의 필연성과 3대 관문을 정리할 수 있는가
천지의 변화 섭리로 순환하는 우주일년의 과정을 이해하고 보면, 우주의 여름과 가을이 교차하는 지금의 이 시기에는 대개벽이라는 변화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주관에서 살펴본 바 있는 가을 대개벽의 원인과 필연성 및 3대 관문, 즉 세 가지 개벽 현상의 핵심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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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구원론의 목적과 한계는 무엇인가
인류에게 있어 개벽 현상은 현실적으로 생사가 걸린 큰 재난을 의미합니다. 그동안 여러 종교나 사상들이 이러한 대재난을 내다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원의 법방을 제시하여 왔으나 모두 일정한 한계를 드러내고 말았습니다. 구원의 본질적인 목적에 비추어 볼 때 기성종교 사상의 한계가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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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벽섭리와 인류구원의 당위성은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가
가을개벽의 추살 심판은 인류 구원의 문제를 수반합니다. 우주의 이법으로 일어나는 대개벽의 재난 현상과 인간을 죽음의 질서로부터 건져내는 구원의 문제는 구체적으로 어떤 진리적 연관성을 맺고 있는지 정리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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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대개벽의 필연성과 3대 관문을 정리할 수 있는가
-우주일년에 있어서 여름과 가을의 교차기에 일어나는 가을대개벽은 ‘춘생추살’이라는 천지만물의 주기적 순환 변화의 섭리와 선천 5만년간 누적되어 온 ‘인류의 원한과 악업’이 폭발하면서 발생하는 필연적 현상이며, 새 세상을 열기 위한 불가피한 산고의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코 종말적이고 부정적인 의미가 아닙니다.

-인류는 현재 이러한 하추교차기의 대개벽 시운을 맞고 있으며, 그것은 ①지축정립과 지구 공전궤도 변화 등 시간질서의 변혁으로 나타나는 자연개벽, ②세계질서의 종결과 지구촌 문명통일로 귀결되는 남북상씨름 전쟁개벽, ③선천 악업의 최종 심판이라 할 수 있는 3년 병란개벽 등 세 가지의 관문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개벽의 요인과 필연성
[도전] ▶2:20:1~3(생장염장 변화이치)
▶8:62:3(춘생추살의 이법) ▶2:17,7:38(선천 5만년 인류 원한의 살기 폭발) ▶5:347:7(무도無道로 병든 천하) ▶2:42:1,2:43:1(가을 대개벽기를 맞은 천하) ▶2:44:3(이때는 생사판단을 하는 때) ▶2:73:4(개벽 운수의 불가피성)
●가을대개벽의 3대 관문(현상)
[도전] ▶4:152,7:23~24,11:263:3(지각변동, 지축정립, 공전궤도변화) ▶7:35,5:7,5:202, 5:406,5:415(남북상씨름 병란兵亂) ▶2:45,7:32~44(병란病亂의 발생과 전개 양상) ▶7:63, 11:264(병겁 전에 단독과 시두가 선행)


기존 구원론의 목적과 한계는 무엇인가
-인류에게 있어서 종교 진리의 존재 목적은 바른 문명의 주체가 되도록 가르쳐 변화시키는 ‘교화’와 죄업과 심판을 전제로 인류를 건져내어 이상세계로 인도하는 ‘구원’에 있습니다. 하지만 기성종교 진리들은 인간 문명의 제 난제들을 바로잡지 못한 채 방치하고 있고, 명료함과 보편성이 없이 추상적·현상적인 구원론에 머물러 있어 교화와 구원의 문제에 대해 일정한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인류가 처한 문제의 해법을 찾는 데에 있어서 현상적이고 피상적인 결과에만 주목하였을 뿐, ‘왜(Why)?’라는 보다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천지 대자연의 이법을 추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개벽섭리와 인류구원의 당위성은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가
-가을 대개벽은 그 누구도 거역할 수 없는 우주 대자연의 섭리로 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선천 상극의 우주 질서 속에서 삶을 영위하며 ‘원한’을 발생·증폭시켜 온 인류의 입장에서 개벽이란 추살(금화상쟁金火相爭)의 이법에 의해 생사 판단이 되는 존립의 대위기를 의미하게 되므로, ‘개벽’이라는 사건은 반드시 ‘인간 구원’이라는 문제를 수반하게 됩니다.

-상제님의 진리에서 ‘인간’은 천지의 목적을 실현하는 주체이고, 삼신의 조화기운을 온전히 받아 태어난 존귀한 존재이며, 개벽 후 열리는 가을 결실문명의 주인공으로서 개벽기에 허망하게 사라질 대상이 아니라 구원을 받을 충분한 가치와 필요성을 지닌 자격자입니다. 따라서 선천 상극의 모순된 질서를 문닫고 새로운 상생의 질서를 여는 대개벽 심판에서 인류를 건져내는 일은 인간을 역사 속에서 완성시켜 우주의 목적을 달성하는 참된 인간구원의 길이요 천지성공의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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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원의 의미와 대상


▶주제 생각해 보기


구원이란 말에 담긴 의미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는가
구원이라는 말은 뭔가 잘못되어 어긋난 상태에서 건져내어 온전한 모습으로 바로잡는다는 뉘앙스를 갖고 있습니다. 더구나 생사존망이 걸린 대개벽 추살의 이법에 직면하여 ‘구원’의 개념을 생각해 보는 것은 진리적으로 더욱 깊은 의미를 갖는 일입니다. 가을개벽의 섭리를 전제로 할 때, 도전道典에서는 ‘구원’의 의미와 그 목적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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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구원을 받을 대상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가을대개벽기에 인간 구원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하였다면, 상제님 진리에 의해 현실적으로 구원을 받을 대상이 어떤 부류인지를 아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도전道典에는 개벽기에 구원의 대상자를 어떻게 언급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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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여부를 좌우하는 생사판단의 기준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상제님의 진리에 입각해 구원의 적격 대상 기준이 규정되어 있다면, 그렇지 못한 반대의 부류도 존재할 것입니다. 구원의 여부를 좌우하는 생사판단의 기준으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도전道典을 통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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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구원이란 말에 담긴 의미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는가
-구원은 이치적 측면에서는 후천의 영속적 삶과 우주의 이상 실현 여부를 좌우하는 생사판단生死判斷의 의미가 있고, 구도자 측면에서는 가을의 새 진리를 만나 열매인간이 되는 것이며, 구원자일꾼 측면에서 보면 개벽기에 사람을 살리는 숭고한 사명을 뜻합니다. 이외에도 상제님과 태모님께서 죄업과 병겁의 대속으로 베푸신 인류를 위한 대은大恩의 의미도 함께 들어 있습니다.

- 구원의 목적은 ①추살의 비겁에 빠진 인간과 신명을 널리 건져 안정을 누리게 하는 것이고, ②천지가 성공하는 후천 새 질서를 여는 것이며, ③천하의 대학大學인 상제님의 도道로써 천하 창생을 새 사람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구원의 의미
[도전] ▶2:44:1~3(이 때는 생사판단의 가을개벽기) ▶7:47~48(인류의 운명을 생각하시며 통곡하신 상제님) ▶10:28~29,11:83(천하의 질병과 창생의 죄를 대속하심)

●구원의 목적
[도전] ▶2:42:3(인간과 신명을 건져 안정을 누리게 함) ▶2:43(천지성공의 후천 새 질서를 엶) ▶2:79:14(천하 창생을 새 사람으로 만듦)


그렇다면 구원을 받을 대상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가을 대개벽기 구원의 대상자는 ①상제님과 3생의 인연이 있는 자, ②적덕가의 후손ㆍ선령의 음덕이 있는 자, ③천하 대세를 아는 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상제님께서는 한공숙에게 오방신장을 불러 천하호구天下戶口 성책 공사(명부책 공사)를 보도록 하셨습니다.
●구원의 대상자
[도전] ▶2:78:8(삼생의 인연 있는 자) ▶2:78:3,7:24:5(선령 음덕 있는 자ㆍ적덕가의 후손) ▶2:73,2:137:3,5:347:12(천하대세ㆍ천지대도를 아는 자) ▶5:266(천하호구 성책 공사)


구원의 여부를 좌우하는 생사판단의 기준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구원 여부를 가름짓는 생사판단의 기준으로 들 수 있는 것은 ①악척과 묵은 기운, ②선령신과 신명에 대한 공경, ③의리와 보은정신, ④선천종교에의 매몰 여부, ⑤교만함과 거짓된 마음, ⑥재물에 대한 탐욕 등입니다.
●구원을 좌우하는 생사판단의 기준
[도전] ▶2:103(척이 없어야 잘산다) ▶2:78(선령신이 약하면../음덕이 없는 자는..) ▶2:26,7:66 (선령신을 부인,박대하면 살기 어렵다) ▶4:49:8(신명을 능멸하면 살지 못함) ▶7:66:2,2:28:4 (배은망덕만사신) ▶6:60(동서 각 교파에 빼앗기고 남은 못난 사람) ▶2:95:2,4(저도 모르면서 남을 속이고 모으는 종교장사꾼) ▶8:89(교만한 자는 반드시 패한다) ▶4:21:3~5(거짓된 자는 길이 멸망한다) ▶7:62(재물에 빠져 죽는다) ▶2:45(이利끗에만 몰두하니..) ▶8:13(안다는 자는 죽는다) ▶7:63:10(잘난 놈은 콩나물 뽑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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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원의 방법과 내용


▶주제 생각해 보기


구원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가
개벽기 추살기운에서 인류를 실제로 구원하는 일은 관념적·추상적ㆍ논리적 사설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은 유형과 무형의 도권道權과 신권神權으로 성사재인되는 매우 특별하고도 구체적인 천도의 성업입니다. 개벽기에 현실적 인간 구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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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 구원의 주체와 그 대세를 설명할 수 있는가
인류 구원의 기틀은 인존상제님의 천지공사 주재에 의해 도수로 정해진 일이지만, 현실 상황에서 인간 구원의 실제적 집행은 이와는 다른 문제입니다. 개벽기 인류 구원의 성사 주체와 구원의 대세 국면에 대한 도전道典 속의 내용들을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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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벽의 최종 관문인 3년 대병겁과 구원의 법방을 정리할 수 있는가
가을개벽 인류 구원의 최대 관문은 3년에 걸쳐 전개되는 전 세계적인 대병란 사건으로, 이는 개벽심판의 최종 도수이며 인류 구원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병겁의 원인과 전개 과정 및 구원 집행의 도수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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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구원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가
-도전道典에서는 구원의 방법이 ‘의통醫統’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의통은 후천개벽의 대환란기 병겁 심판 때 상제님께서 사람을 살려 내시기 위해 대두목에게 전수하신 유형의 실물로 인류 구원의 법방입니다. 의통의 핵심은 태을주太乙呪이며, 천하 구원의 6임구호대 조직에 의해 3년 동안의 의통구호대 활동이 집행됨으로써 사람을 널리 살리게 됩니다. 의통에는 호신護身의통과 호부戶符의통, 그리고 죽은 사람을 살리는 의통인패, 즉 해인海印이 있습니다.
●구원의 방법
[도전] ▶7:32:3,7:33:5(모든 기사묘법 버리고…의통을 알아두라) ▶5:242:18(만법 중 의통법이 제일이다) ▶8:101(태을주로 천명을 이룬다) ▶4:147(약은 곧 태을주) ▶11:386(태을주 잘 읽는 것이 피난의 길)

●의통의 유형
[도전] ▶10:48:5(호신의통) ▶7:73:6(호부의통) ▶7:30:3(의통인패:해인)

▶[핵심술어] 유형의 도권과 무형의 신권
[도전] ▶7:39:2 측주(구원의 법방)

▶[핵심술어] 의통의 의미와 유형
[도전] ▶7:33:5 측주(의통)


인류 구원의 주체와 그 대세를 설명할 수 있는가
-인류 구원의 틀을 열어주신 인존상제님의 천지공사를 인사人事로 성사시키는 주체는 상제님의 대행자이신 태극과 황극의 인사지도자 두 분이시며, 이 인간 구원의 대업에 천지사역꾼으로 동참하는 것이 증산도의 개벽일꾼들입니다.

-도전道典에서는 세계구원의 주체 민족을 가리켜 ‘남조선(대한민국)’으로 칭하고, 구원의 장소(조화자리)는 ‘태전’이며, 살아날 사람이 많은 구원의 대세 방향을 ‘동남방’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개벽의 최종 관문인 3년 대병겁과 구원의 법방을 정리할 수 있는가
-도전道典에 의하면 최종적 심판개벽인 3년 병겁은 선천의 모든 악업과 신명들의 원한과 보복이 가을 운수 아래에서 천하의 큰 병과 큰 난리를 지으면서 발생합니다. 또한 병겁의 예고편으로 나타나는 질병과 본격적인 병겁의 시발처, 지구촌 병겁의 전개 상황, 병겁심판의 정체 등에 대하여 중대한 가르침들이 들어 있습니다. 관련 성구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통은 상제님에 의해 박공우 성도에게 비전秘傳되었다가 최종적으로는 2ㆍ3변 도운 종통의 인사 지도자에 전해졌으며, 이 의통을 바르게 만들고 집행함으로써 인간 구원의 의통성업은 현실화될 수 있습니다.
●병겁의 원인과 상황 전개
[도전] ▶7:38:5(병겁의 원인) ▶7:63(병겁의 전주곡) ▶7:40(병겁의 시발처) ▶7:41(지구촌 병겁의 전개 양상) ▶5:291:8~10,7:50:1~2(병겁심판의 정체) ▶5:347:7(의통성업으로 세상을 끝막으신 이유)

●의통 관련 공사
[도전] ▶5:249(만국의원 공사) ▶5:250,5:368:12(약장공사) ▶5:321,5:135(남북상씨름 49일 의통집행공사) ▶10:48~49(인암 박공우 성도에게 비전된 의통) ▶7:31,6:52,5:334,11:126,6:115:1(육임 의통구호대 조직공사) ▶11:99(칠성공사는 후천 인간을 내는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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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구원의 진리 사명과 실천과제


▶주제 생각해 보기


증산도 진리에 있어서 구원론의 특징을 정리해 본다면
참하느님이신 상제님의 천명을 집행하는 증산도의 진리에서는 대개벽이라는 재난 현상에서 인류를 구원하는 기본 관점과 방식 등이 기존의 다른 진리들과는 근원적으로 다른 차이를 보입니다. 증산도 구원론의 특징을 정리해 본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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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진리 정신과 사명은 무엇인가
진리적인 입장에서 구원의 문제를 다룰 때는 그 안에 내포된 구원의 근본 정신과 구원의 사명에 대한 기본 인식을 명확히 할 수 있어야 구원의 집행 또한 바르고 건전하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도전道典에서 말하는 구원의 정신과 사명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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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사명의 실천 과제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상제님의 인간 구원에 대한 천명을 제대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구원의 사명과 의통성업을 완수하는 데에 필요한 실행상의 지침들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구원 사명의 실천 과제들을 정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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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증산도 진리에 있어서 구원론의 특징을 정리해 본다면
-증산도 구원론의 특징은 ①사후에 구원을 받아 좋은 곳에 가는 것이 아니라 현실 생명의 주체로서 살아서 구원을 하는<받는> 현실적 구원이고, ②나 살고 남도 살림으로써 피동적·수혜적 입장이 아닌 능동적·주체적 입장에서 구원을 하는 주체적 구원이며, ③인간과 신명-영과 육-조상과 후손을 동시에 구원하는 종합적 구원으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증산도의 구원론은 천지의 자연이법을 바탕으로 인간 생명문제의 바탕을 근원적으로 파고들어 해법을 찾는 주재자 하느님의 본질적이고 보편적인 구원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증산도 구원론의 특성
[도전] ▶11:250:5,11:347:3(살아서 잘되기를 바라라) ▶7:32:6,7:42:2,7:50:3,7:51:3(일꾼들이 창생을 구원함), 2:22:2(사람이 천지대세를 바로잡음) ▶2:42(인간과 신명을 널리 건져..), 7:19:6(선령신은 그 자손줄을 타고 다시 태어남)


구원의 진리 정신과 사명은 무엇인가
-개벽심판에서 인간 구원의 정신은 바로 정의로움(義)입니다. 도전道典에서는 의로움을 천지의 가장 으뜸가는 보배라 하였고 이는 또한 가을의 우주정신을 상징하는 덕목이기도 합니다. 구원의 천지 공도 집행 시에는 삿되거나 왜곡된 기운이 아닌, 개벽의 섭리로 희생될 수밖에 없는 인류를 살리겠다는 의로운 정신이 필요합니다.

-인존상제님께서는 이 세상에 강세하신 목적을 ‘서신사명’(개벽기 인간 구원 사명)이라 말씀해 주셨습니다. 현실 개벽상황에서 인간을 구원하는 일꾼들의 사명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상제님께서는 “앞으로 세상이 한바탕 크게 시끄러워지는데 병겁이 돌 때 서신사명 깃대 흔들고 들어가면 세계가 너희를 안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사역을 맡은 일꾼들은 ‘새로운 생명질서’를 열어 주신 증산 상제님의 후천개벽 구원 진리를 사람들에게 널리 전하고 그들이 천지대세를 자각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구원의 진리 정신과 사명
[도전] ▶4:15(천지에서 으뜸가는 보배, 의로움) ▶5:291:12~13(병겁이 돌 때 서신사명 깃대 흔들고 들어가면)


구원사명의 실천 과제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개벽기 구원 사명의 실천 과제는 ①육임 포교를 완수하여야 하고, ②일심을 갖고 천하사에 임해야 하며, ③판밖의 남모르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판밖의 남모르는 공부’란 의통공부·태을주 도공수행 등 인사人事를 전제로 한 천지조화공부, 심법 및 자아성숙을 위한 자기계발 공부, 판몰이를 준비하며 상제님 진리의 맥을 잡고 전하는 체體공부와 용用공부 등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구원사명의 실천과제
[도전] ▶8:21:3,8:101(육임포교의 완수) ▶2:91,8:52~54,8:57~58,8:81~82,10:62:1~2,11:277:3~4(일심을 갖고 천하사에 임해야) ▶7:72:1(판밖의 남모르는 공부를 열심히 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