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

    [건강]

    더 젊게 오래사는 법 10단계-디팍초프라

    몇 달 전 환자에게 막말을 하는 의사와 관련한 기사(세계일보 10월 24일자)가 나왔다. 이는 환자의 몸을 하나의 수단이나 도구로 생각하고 그들의 마음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현대의학의 폐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체의학의 주류로 뜨고 있는 양자의학에서는 인간의 몸과 마음의 불가분성에 집중하고 환자의 마음을 관리함으로써 질병을 치유하고자 한다.

    노화, 되돌릴 수 있다


    세계적인 팝스타 마이클 잭슨의 ‘정신적 스승’으로 알려진 디팍 초프라(Deepak Chopra, 67세). 원래 내분비 전문의인 디팍 초프라는 고대 인도의 전통 치유의학인 아유르베다와 현대의학을 접목시켜 ‘심신의학(Mind-body medicine)’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창안해 냈다. 아유르베다 의학은 육체를 에너지의 순환체계로 보았고, 이 에너지의 순환체계가 깨질 때 병이 생긴다고 본다. 초프라는 이 동양의학의 개념을 ‘양자역학’으로 설명하고 있다. 양자영역에서는 고정된 물체는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가능성들(에너지)만이 존재한다. 또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크기에 관계없이 항상 입자와 파동의 이중성으로 되어 있다. 이를 인체에 적용하면 사람 역시 몸(입자적 구조)과 마음(파동)의 이중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몸을 물질적인 존재로만 인식하지 않고 에너지, 변화, 지성(intelligence)이 한데 섞여 있는 조직망으로 인식한다면 마음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활용하여 몸의 병을 치유할 수 있고 노화과정을 거꾸로 되돌릴 수도 있다.

    디팍 초프라는 폐암 환자에게 하루에 4~5 차례 눈을 감고 앉아서 5분 가량 되풀이하여 자신에게 ‘나는 낫는다, 완전히 낫는다’라고 반복하도록 했는데 3년 후 폐암이 흔적도 없이 말끔히 사라져 버렸다고 한다. 환자가 자신에게 치유에 관한 말을 전달함으로써 육체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은 디팍 초프라가 제시하는 더 젊게 오래 사는 법의 10단계 내용이다.

    1단계: 시간과 젊음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라
    -나의 생물학적 나이를 다시 작성하고, 그것을 매일매일 머릿속에 상기함으로써 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바꾼다.
    -스스로에게 주의를 기울이는 기법을 통해, 변화하는 중에도 변화하지 않는 시간이라는 요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다.
    -신체를 에너지, 변화, 지성의 장으로 경험하는 법을 배우고, 에너지, 변화, 지성의 기법을 실천하여 점진적으로 신체에 대한 나의 인식을 바꾼다.

    2단계: 편안한 의식과 수면으로 당신의 삶을 젊게 바꾸라
    -하루에 두 번씩 최소한 20분간 앉아서, 명상을 통해 편안한 의식을 경험한다.
    -매일 밤 편안한 수면을 통해, 나 스스로 새로워지고 젊어지고 있다는 것을 경험한다.
    -나의 생물학적인 리듬과 자연의 리듬을 일치시킨다.(주야동정)

    3단계: 건강을 위해 몸에 애정을 기울여라
    -자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여섯 가지의 맛(단맛, 신맛, 짠맛, 매운맛, 쓴맛, 떫은 맛)을 매일 즐긴다.
    -온전히 식사에만 주의를 기울일수 있도록 조용하고 편안한 식사 시간을 갖는다.
    -내 몸에서 보내는 배고픔과 포만감의 신호에 귀를 기울인다.

    4단계: 잘 먹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젊어질 수 있다
    -각 영양소가 지니고 있는 생물학적인 효과에 대해 지식을 갖는다.
    -매일 영양소를 섭취한다.
    -영양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나의 주의와 의도를 집중시키는 예식을 매일 실행한다.

    5단계: 신체와 정신의 통합이 젊음을 부른다
    -매일 5~10분씩 호흡기법을 실행한다.
    -매일 10~15분씩 요가, 태극권, 기공을 수련한다.
    -신체와 정신이 서로 상반되는 메시지를 보낼 때, 먼저 신체를 의식하고 신체에서 보내는 건강한 신호를 따르는 법을 배운다.

    6단계: 젊음을 원한다면 지금 즉시 운동하라
    -일주일에 적어도 세 번은 유산소운동을 한다.
    -일주일에 적어도 세 번은 20분간 근력운동을 한다.
    -몸을 계속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의식적으로 생각한다.

    7단계: 당신의 삶 속에서 모든 해로운 것들을 제거하라
    -내가 먹는 음식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며, 되도록 매일 2~3리터의 물을 마신다.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법을 배운다.
    -나에게 해롭고 고통스러운 관계를 고치거나 정리한다.

    8단계: 삶을 바라보는 의식의 유연성과 창의력을 개발하라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에도 결코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 법을 배운다.
    -불확실성의 지혜를 실천한다. 즉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나의 뜻대로 하려는 욕구를 버린다.
    -불만, 분개, 후회를 버리고 용서하는 법을 배운다.

    9단계: 열정적인 사랑으로 가득찬 젊음의 활력을 느껴라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하루에 적어도 한 사람에게는 솔직하고 진실하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한다.
    -의식적으로 나와 가까운 사람들을 애정으로 어루만지며, 다양하게 표현되는 나의 성적인 에너지를 인식한다.

    10단계: 신선하고 젊은 마음이 당신을 진짜 젊은이로 만든다
    -나의 몸 안팎에서 일어나는 감각적인 경험을 모두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평생 동안, 스스로를 학습시키고 성장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인다.
    -여가생활과 긍정적 사고, 쾌활함, 웃음을 즐긴다.

    디팍 초프라의 서훔so’ hum 명상법
    1. 방해받지 않을 조용한 장소를 골라, 편안히 앉아서 눈을 감는다.
    2. 서so’라는 단어를 생각하면서, 코를 통해 천천히 깊은 숨을 들이 마신다.
    3. 훔hum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서 코를 통해 숨을 천천히 내쉰다.
    4. 편안하게 숨을 계속 쉬면서,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마다 so’...hum을 조용히 반복한다.
    5. 마음속의 생각, 주위의 소리, 신체 내의 감각에 신경이 쓰일 때마다 다시 호흡에 주의를 돌리고 so’...hum을 조용히 반복한다.
    6. 20분 동안 힘들이지 않고 편안하게 이 과정을 반복한다.
    7. 명상시간이 다 끝나고 난 이후에도, 본격적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눈을 감고 몇 분간 더 앉아 있는 것이 좋다.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

    2013년 12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