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

    [이달의말씀]

    영어로 공부하는 팔관법(제 7법 수부관)

    1주의 말씀 : 상제님의 배우자이며 종통 계승자 수부님


    Sangjenim’s Consort and the Successor of His Supreme Dao



    The Early Heaven’s order of mutual conflict includes an inequality (선천의 상극 질서는 불평등을 포함한다.)
    in which yang energy tends to be stronger than that of yin, (양 기운이 음 기운보다 강한 (불평등))
    leading to the oppression of women (그래서 여자에 대한 억압으로 이어졌다.)
    in both Eastern and Western cultures. (동서양 문화 모두에서 )
    This oppression extends into religious teachings, (이러한 억압은 종교의 가르침까지 이어진다. )
    with the result that throughout all of history since ancient times, (그 결과 태초 이래 역사적으로 )
    no woman has ever been the successor (여성이 후계자였던 적이 없다. )
    to any lineage of enlightenment.(어떤 도통맥에서도 )
    But Sangjenim transferred His dao lineage (그러나 상제님께서는 종통을 전하셨다. )
    to His consort Subunim,(당신의 수부님께 )
    the Head of All Humans and Spirits, (모든 인간과 신명의 머리이시며 )
    the root of life. (생명의 근원인 (수부님께))
    As Sangjenim’s successor,(상제님의 종통 계승자로서 )
    Subunim continued Sangjenim's Work of Renewing Heaven and Earth, (수부님은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이어서 집행하셨다. )
    atoning for sins and bitterness and grief (원한과 죄업을 대속하시면서 )
    on behalf of all of humanity (온 인류를 대신해 )
    and thus guiding the world’s people to the path of a new life. (그리하여 억조창생을 새 생명의 길로 인도하셨다. )
    She is also addressed as Taemonim (“Great Mother”) (수부님은 또한 태모님(위대한 어머니)이라고도 부른다. )
    or as Taemo Go Subunim. (또는 태모 고수부님이라고 (부른다.) )

    Notes
    consort [컨쏠트] (통치자의) 배우자
    successor [썩쎗써r] 계승자
    supreme [썻프륌] 최고의
    mutual [뮤츄얼] 상호간의
    conflict [컨쁠릭트] 갈등
    inequality [이닛퀄럿티] 불평등
    tend [텐드] ~하는 경향이 있다(to)
    oppression [옵프뤠션] 억압
    extend [익스뗀드] 포괄하다
    religious [륄리줫스] 종교의
    lineage [(을)리니엣쥐] 계보
    enlightenment [인라잇튼먼트] 도통
    transfer [츠뢘스뿨r] 넘겨주다
    atone [엇토운] 속죄하다
    bitterness [빗털닛스] 쓰라림
    grief [그뤼-프] 큰 슬픔
    on behalf of ~을 대신하여
    address [어즈뤳스] ~라고 부르다(as)

    Reading Points
    1. 반복되는 명사를 대신하는 that /those

    비교급 문장에서 한 문장 안에서 바로 앞에 나온 명사를 가리킬 때 ‘the + 명사 + of ~’의 형태에서 ‘the +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지시대명사 that/those를 사용합니다. 단수일 때는 that, 복수일 때는 those를 사용합니다.

    예: Yang energy tends to be stronger than that(=the energy) of yin.
    양 기운이 음 기운보다 강하다.

    The ears of a rabbit are much longer than those(=the ears) of a cat.
    토끼의 귀는 고양이의 귀보다 훨씬 길다.

    2. have + p.p. 현재완료 시제 : ~한 적 있다

    현재완료는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경험, 결과, 완료, 계속을 나타내는 시제입니다.

    1) 완료 : 과거에 시작한 일이 현재 막 완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just, already와 함께 쓰입니다.
    I have just finished my homework.
    지금 막 과제를 끝냈어.

    2) 결과 : 과거에 일어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
    I have lost my book.
    나는 책을 잃어버렸어. (없어져서 현재 가지고 있지 않다)

    3) 경험 :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경험을 나타냅니다. (“~ 한 적 있다”)
    No woman has ever been the successor to any lineage of enlightenment.
    어떤 도통맥에서도 여성이 후계자였던 적이 없다.

    4) 계속: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계속을 의미합니다. (“~해 오고 있다”)
    I have lived in Taejeon for 10 years.
    10년 동안 태전에 살고 있다.

    3. be addressed as : (호칭이) ~로 불리다

    address는 명사로 ‘주소’, ‘연설’ 등으로 쓰이는데요, 동사로는 어떤 뜻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1) address + sth + to + 사람 : ~에게 (우편물 등)을 보내다.
    I addressed a letter to you. 당신에게 편지를 보냈어요.

    2) address + sb : ~에게 말을 걸다.
    I was surprised when he addressed me in English.
    그가 영어로 내게 말을 해 와서 나는 놀랐다.

    3) address + 사람 + as + 호칭 : ~을 (호칭)로 부르다.
    She is addressed as Taemonim.
    그분을 태모님이라고 부른다.

    4) address + (yourself to) + sth(격식) : (문제, 상황 등에 대해) 고심하다. (다루다)
    The news doesn't address the real issues.
    그 뉴스는 진짜 쟁점들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있다.

    번역
    선천 상극질서는 양 기운이 음 기운보다 강해서 동서양 모두 여자를 억압하는 쪽으로 문화를 만들어 왔다. 종교의 가르침에도 이런 내용이 많이 있다. 태초 이래 거의 모든 종교에서 여자를 깨달음의 맥을 잇는 후계자로 내세우지는 않았다. 하지만 상제님께서는 천지의 대권을 모든 인간과 신명의 어머니이며, 생명의 뿌리요 근원인 수부님께 전수하셨다. 상제님의 종통 계승자로서 수부님은 상제님 천지공사를 이어서 집행하시고 온 인류의 원한과 죄업을 대속代贖하시고 억조창생을 새 생명의 길로 인도하셨다. 수부님은 또한 태모님(생명의 어머니), 또는 태모 고수부님으로 호칭한다.

    2주의 말씀 : 아버지 하느님과 어머니 하느님


    God the Father and God the Mother



    1. 숫자 + years after : ~한지 ~년이 지난 후
    (☞ after가 전치사로 쓰이면 뒤에 명사형이 나오고, 접속사로 쓰이면 주어+동사로 구성된 절이 나옵니다.)

    Two years after Sangjenim’s ascension, Taemonim attained ultimate enlightenment.
    상제님 어천 2년 후 태모님께서 대도통을 하셨다.

    Sangjenim incarnated into the world eight years after Choe Su-un died.
    상제님께서는 최수운 대성사가 돌아가신 지 8년 후에 이 세상에 강세하셨다.

    Sixty-four years after the Korean War, the Korean Peninsula is still divided and tense.
    6.25 전쟁(이 끝난 지) 64년 후, 한반도는 여전히 분단되어 있고 긴장이 감돈다.

    2. walk the path of/to : ~의(~로 가는) 길을 걷다
    (☞ “걷다”라는 뜻의 walk는 자동사로도 쓰지만 타동사로도 쓰여 목적어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Subunim walked the path of self-sacrifice.
    수부님께서는 자기희생의 길을 걸으셨다.

    Those who slander the Dao of the West cannot then walk the path to the West.
    서도西道를 훼방하는 자는 서로 갈 길이 없느니라.

    When you walk the path of meditation, you can be reborn as an eternal being.
    수행의 길을 걸을 때 영원한 생명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

    3. must have + p.p. : ~했음에 틀림없다
    (☞ 말하는 시점(보통 현재)에서 과거 사실에 대한 강한 추측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Choosing Taemonim as the successor must have been a very unconventional event.
    태모님을 후계자로 정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었음에 틀림없다.

    The ground is wet. It must have rained last night.
    땅이 젖어 있다. 어젯밤에 틀림없이 비가 왔을 것이다.

    He’s still not here. He must have missed his train.
    그는 아직도 여기 있어. 그는 틀림없이 기차를 놓쳤을 거야.

    4. If there is ~ , there is/must be ~ : 만약 ~이 있다면 ~이 있다/있어야 한다
    (☞ if는 조건절을 이끄는 접속사로, 대개 변하지 않는 사실, 과학적인 팩트를 말할 때 조건절과 주절의 시제를 모두 현재로 씁니다. 또 there는 원래 ‘그곳에’라는 뜻이지만 There is/are 는 ‘~이 있다’는 표현으로 쓰입니다.)

    If there is heaven, there must be earth.
    하늘이 있다면 땅이 있어야 한다.

    If there’s a father, there is a mother.
    아버지가 있다면 어머니도 있다.

    If there is beauty, there must be ugliness.
    아름다움이 있다면 추함이 있어야 한다.

    Dialogue 1
    A: How did Jeung-san Sangjenim’s dao spread after Sangjenim’s ascension?
    B: It started through the devotion of the Great Mother Taemo Go Subunim. Two years after Sangjenim’s ascension, in 1911, Taemonim attained ultimate enlightenment, inspired by Sangjenim’s Holy Spirit. She gathered the disciples of Sangjenim who were in despair and declared the founding a new spiritual movement.

    A: What other tasks did Taemonim perform as the successor of Sangjenim’s work?
    B: For many years before Her returning to heaven in 1935, Taemonim conducted Her Work of Renewing Heaven and Earth. She walked the path of selfless devotion as the mother of all of humanity and the rest of the universe.

    A: 증산 상제님께서 어천하신 후 상제님의 도를 세상에 펴는 움직임은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B: 태모 고수부님의 헌신에 의해서 시작되었습니다. 태모님께서 상제님의 성령 감화로 1911년 대도통을 하신 후 상제님 어천 이후 방황하던 성도들을 모아 정읍 대흥리에서 교단 창립을 선포하십니다.

    A: 상제님 도의 계승자로서 태모님은 또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B: 태모님께서는 1935년 선화하실 때까지 천지공사를 행하시고 만백성의 어머니로서 온갖 희생과 봉사의 길을 걸으셨습니다.

    Notes
    ascension [엇쎈션] 승천
    devotion [디붜오션] 헌신
    attain [엇테인] 이루다
    ultimate [얼터멧트] 궁극의
    enlightenment [인라잇튼먼트] 도통
    inspire [인스빠이여r] 영감을 주다
    gather [걔더r] 모으다
    disciple [딧싸잇플] 제자
    despair [딧스페어r] 절망
    found [뽜운드] 설립하다
    perform [펄뽀옴] 행하다
    successor [썩쎗써r] 계승자
    conduct [컨덕트] (특정 활동을) 하다
    selfless [쎌플렛스] 이타적인

    Dialogue 2
    A: Who received the direct dao lineage and authority of Jeung-san Sangjenim?
    B: Taemo Go Subunim. Jeung-san Sangjenim himself chose Subunim as His successor in the year 1907.

    A: There were many male disciples of Sangjenim. Looking at the historical and cultural background at the time, choosing Taemonim as His successor must have been a very unconventional event.
    B: It was rather a revolutionary event during Her time, but all of Sangjenim’s work has been done according to the cosmic principle. If there is heaven, there must be earth. If there’s a father, there has to be a mother. By Sangjaenim and Subunim coming together into the human history, all of humanity can now honor Father God and Mother God at the same time.

    A: 상제님께서는 누구에게 종통을 전해 주셨습니까?
    B: 상제님은 1907년 수부님께 종통을 전해 주셨습니다.

    A: 상제님을 수종 든 남성 성도들이 여럿 있었는데 상제님께서 여성에게 종통을 전수하신 것은 당시 시대 상황 등에서 볼 때 참으로 파격적인 일이네요!
    B: 네. 당시에는 매우 혁명적인 사건이었습니다. 하지만 상제님께서 하신 일은 모두 우주의 이법에 따른 것입니다. 하늘이 있으면 땅이 있고, 아버지가 있으면 어머니가 있어야 합니다. 상제님과 수부님이 인간 역사에 오심으로써 이제 온 인류가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함께 모시게 되었습니다.

    Notes
    lineage [(을)리니엣쥐] 계보
    authority [얻쏘뤗티] 권한
    male [메얼] 남성의
    historical [힛스또륏컬] 역사적
    background [백그롸운드] 배경
    unconventional [언컨붼셔널] 관습을 따르지 않는
    revolutionary [뢰붤루셔네뤼] 혁명적인
    according to ~에 따라
    honor [아너r] 공경하다

    3주의 말씀 : 태모님의 도장 개창


    The Founding of Taemonim’s Dojang



    In 1911, (1911년에 )
    Taemonim summoned all the disciples (태모님께서 모든 성도들을 불러 모으셨다. )
    who had directly served Sangjenim. (상제님을 직접 모셨던 (성도들을))
    The gathered disciples were astounded and awed (모여든 성도들이 놀라며 두려워했다. )
    by Her divine power.(태모님의 신통력에 )
    At this time, Taemonim wielded Her spiritual authority (이때 태모님께서 신도로써 )
    to inaugurate the Center of Dao Authority and Governance, (포정소 문을 여시고 )
    then declared the founding of Her dojang. (도장 개창을 선언하셨다. )
    Sangjenim’s disciples, who had been lost (방황하던 상제님 성도들이 )
    and uncertain what to do since Sangjenim’s ascension, (상제님 어천 이후로 어찌할 바를 모르던 (상제님 성도들이) )
    unequivocally reaffirmed their resolve (다시 크게 발심하여 )
    and began to follow Taemonim.(태모님을 따르기 시작했다. )
    Taemonim designated Cha Gyeong-seok’s house as the dojang (태모님께서 차경석의 집을 도장으로 정하시고 )
    and had the disciples journey in every direction (사방으로 돌아다니게 하셨다. )
    to spread Sangjenim’s teachings.(상제님의 가르침을 전파하러 )
    This constituted the beginning of the organized movement(이로부터 조직적 운동이 시작되었다. )
    to spread Sangjenim’s Supreme Dao of Mugeuk in Joseon, (조선에 상제님의 무극대도를 포교하는 )
    and throngs of people began to gather and became followers.(그리고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어 신도가 되었다. )
    After three years, the Taeeulju Mantra was resounding continually(3년 후 태을주가 끊이지 않고 울려 퍼졌다. )
    throughout the country.(전국적으로)

    Notes
    found [뽜운드] 설립하다
    summon [써먼] 소환하다
    serve [썰브] 시중을 들다
    astounded [엇스따운딛] 몹시 놀란
    awed [어어드] 경외심에 휩싸인
    divine [디봐인] 신성한
    wield [위을드] (권력 등을) 행사하다
    authority [얻쏘뤗티] 권한
    inaugurate [인어규뢰잇트] 발족시키다
    governance [가붤넌스] 통치
    uncertain [언썰튼] 불확실한
    ascension [엇쎈션] 승천
    unequivocal [언잇퀴뷧컬] 명백한, 무조건의
    reaffirm [뤼엇뿨엄] 재차 확인하다
    resolve [뤼절브] 결심
    designate [데지그네잇트] 지정하다
    constitute [컨스팃튯트] ~이 되다
    organized [올거나이스트] 조직적인
    throng [뜨뤄엉] 군중
    resound [뤼자운드] 울려 퍼지다
    continually [큰티뉴얼리] 계속해서

    Reading Points
    1. had + p.p. 과거 완료 시제 : 상대적 시점
    과거완료는 과거의 어느 시점에서 발생한 상황이 과거의 또 다른 시점까지 영향을 미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오늘이 집중수행 100일째다”라는 말에서는 100일이 완성되는 시점이 현재 시점이니까 현재 완료를 써야 하지만, “어제가 집중수행 100일째였다”고 하면 100일이 되는 시점은 어제라는 과거니까 과거 완료를 써야 합니다.

    이렇게 두 개의 과거 시점 중에서 먼저 일어난, 앞선 과거를 대과거라고 부릅니다.

    Taemonim summoned(과거) all the disciples who had(과거완료(대과거)) directly served Sangjenim.
    태모님께서 상제님을 직접 모셨던 모든 성도들을 불러 모으셨다.
    이 문장에서 성도들이 상제님을 모신 것은 태모님께서 성도들을 불러 모으시기 전에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의문사 + to부정사
    “의문사 +to부정사”는 의문사절을 축약해 놓은 문장으로 주로 명사의 역할을 합니다. 즉 주어, 보어, 목적어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when to do : ‘언제 할지’(=언제 해야 할지)
    where to do : ‘어디로 할지’ (=어디로 해야 할지)
    what to do : ‘뭘 할지’ (=뭘 해야 할지)
    how to do : ‘어떻게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예: (=how I should swim)
    I don't know how to swim. 나는 수영을 할 줄 몰라.

    Sangjenim’s disciples were uncertain what to do since Sangjenim’s ascension.
    상제님 성도들은 상제님 어천 이후 무엇을 할지 몰랐다.
    (=How you should begin) (=where you should stop)
    How to begin is more difficult than where to stop.
    어떻게 시작하느냐가 어디서 중단하느냐보다 더 어렵다.

    3. 사역동사 have + 목적어 + 동사원형 : ~에게 ~하게 시키다
    사역동사는 ‘누군가에게 ~하게 하다, 시키다’라는 의미로, make, have, let. help 등의 동사를 말합니다. 사역동사는 5형식 동사로, 뒤에 목적어 + 목적격보어(동사원형 또는 과거분사)가 나옵니다.

    예: 사역동사+목적어+동사원형
    I had him study. 나는 그가 공부하게 했다.

    She had her son take a nap.
    그녀는 아들이 낮잠을 자게 했다.

    Taemonim had the disciples journey in every direction to spread Sangjenim’s teachings.
    태모님께서 성도들에게 상제님의 가르침을 전파하러 사방으로 돌아다니게 하셨다.

    번역
    신해년에 태모님께서 상제님을 직접 모신 성도들을 불러 모으시니 성도들이 찾아와 태모님의 신통력을 보고 모두 놀라며 이상히 여기더라. 이 때 태모님께서 신도(神道)로써 포정소(布政所) 문을 여시고 도장 개창을 선언하시매 상제님 어천 이후에 어찌할 바를 몰라 방황하던 성도들이 다시 크게 발심(發心)하여 태모님을 모시거늘 태모님께서 차경석의 집을 본소(本所)로 정하시고 각기 사방으로 돌아다니며 포교에 힘쓰게 하셨다. 이로부터 우리나라에 비로소 상제님 무극대도의 포교 운동이 조직적으로 전개되어 신도들이 구름 일듯이 모여들기 시작하더니 그 후 3년 만에 전국에 태을주 소리가 끊이지 않고 울려 퍼지게 되었다.

    4주의 말씀 : 도운의 역사


    The History of the Dao Movement



    1. 시간/기간에 관련된 하이픈 형용사
    (☞ 두 개 이상의 단어를 하나의 단어처럼 취급하여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하고자 할 때는 단어 사이에 하이픈을 넣어 씁니다. 시간이나 기간에 관련된 경우, 내용은 복수라 하더라도 단수로 바꾸어 쓰는 것에 주의하세요.)

    the last 100-year process of maturation
    지난 10년의 성숙의 과정

    a three-hour meeting 3시간 회의
    a seven-year plan 7년 계획
    a twelve-year-old girl 12살 소녀

    2. 명사 + named ~ : 1. ~라고 (이름) 부르는 ~
    (☞ name을 동사로 쓰면 “~을 ~라고 부르다”라는 뜻이 됩니다. 과거분사 named는 명사의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처럼 쓰입니다.)

    Cha Gyeong-seok started an organization named Bocheongyo.
    차경석은 보천교라는 조직을 개창했다.

    The Sacred Father hired a teacher named Hwang Jun-jae to teach Sangjenim.
    성부님께서 상제님을 가르치시기 위해 황준재라는 훈장을 고용했다.

    On Hoemunsan Mountain lies an auspicious site named Five Immortals Playing Baduk.
    회문산에 오선위기라는 혈이 있다.

    3. know + who + 주어 + be동사 : ~가 누구인지를 알다
    (☞ 의문문이 명사처럼(주어, 목적어, 보어) 쓰일 때 간접의문문이라고 하며, 어순은 의문사 + 주어 + 동사가 되는 것에 주의하세요.)

    They did not really know who Sangjenim was.
    그들은 상제님이 정말 누구신지 몰랐다.

    Do you know who I am?
    너 내가 누구인지 알아?

    I know who you are.
    나 네가 누구인지 알아.

    4. only with : ~가 있어야만
    (☞ 참고로, 부사구 only with~ 가 강조를 위해 앞에 올 때 보통 주어 동사가 도치되기도 하는데, 반드시 도치를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Only with the publication of the Dojeon, a new era of Sangjenim's dao has begun.
    『도전』이 나옴으로써 비로소 상제님 도의 새 시대가 열렸습니다. (도치 X)

    My work can be accomplished only with the advent of the Subu.
    내 일은 수부首婦가 들어야 되는 일이다. (도치 X)

    Only with great difficulty was I able to gather a few scraps of information.
    큰 어려움을 겪어야 비로소 약간의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도치 O)

    Dialogue 1
    A: Can you tell me about the history of Jeung San Do?
    B: After Sangjenim’s ascension, the dao movement underwent three major changes during the last 100-year process of maturation which leads to today.

    A: Did Taemonim start the first stage?
    B: Yes. Jeung San Do’s first stage was established by Taemo Go Subunim, who succeeded the dao lineage, during the time of the Japanese occupation of Korea. After Sangjenim’s ascension, the disciples, who felt lost, finally came together and gathered around Taemonim. Among them, Cha Gyeong-seok started an organization named Bocheongyo, which attracted seven million members.

    A: 도운의 역사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어요?
    B: 상제님이 어천하신 이후 도운은 100년 동안 세 번 변하며 성숙이 되어 오늘까지 전해져 왔습니다.

    A: 첫 번째 단계를 태모님이 시작하신 것인가요?
    B: 네. 증산도의 제1 부흥시대는 종통을 계승하신 태모 고수부님이 개창한 일제시대 제1변 도운입니다. 상제님께서 어천하신 이후 방황하던 성도들이 태모님을 중심으로 모여들었고, 그중에서 차경석 성도가 연 보천교에는 700만 신도가 운집하였습니다.

    Notes
    ascension [엇쎈션] 승천
    underwent [언덜웬트] undergo(겪다)의 과거
    major [메이줘r] 주요한
    maturation [맷츄뢰이션] 성숙
    stage [스떼이쥐] 단계
    succeed [썩씨이드] 계승하다
    lineage [(을)리니엣쥐] 계보
    occupation [악큐페이션] 점령
    organization [올거니제이션] 단체
    named [네임드] ~라고 부르는
    attract [엇츠뢕트] 끌어모으다
    million [밀리연] 100만

    Dialogue 2
    A: Then what was the second stage?
    B: Jeung San Do’s second phase in the destiny of the dao started as the Japanese imperialism was driven out of Korea and the country finally regained its independence in 1945. Ahn Un-san, His Holiness the Taesang Jongdosanim, who was waiting for the right time while traveling and studying the world, finally started a new beginning for the history of dao affairs.

    A: What is the third stage of Jeung San Do’s history?
    B: The third phase started in 1974 by His Holiness the Taesang Jongdosanim and His Holiness the Jongdosanim. During the first and second stages, about 10 million practitioners followed the teachings of Jeung-san Sangjenim but did not really know who Sangjenim was, why He incarnated as a human, or exactly what He did. Only with the publication of the Dojeon in the third phase, a new era of Sangjenim's dao has begun.

    A: 그렇다면 2변 도운은 무엇인가요?
    B: 증산도의 제2 부흥시대는 1945년 일본 제국주의가 쫓겨 들어가고 대한민국이 광복을 맞이하면서 열렸습니다. 세상을 주유하며 때를 기다려 오시던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 드디어 도운의 새 시대를 여신 것입니다.

    A: 3변 도운은 무엇인가요?
    B: 제3변 도운은 태상종도사님과 종도사님 성하에 의해 1974년에 태동하였습니다. 제1변과 제2변을 거치며 천만 명이 넘는 구도자가 증산 상제님을 신앙했지만 그들은 실제 상제님이 누구시며, 왜 인간으로 오셨으며, 무슨 일을 하셨는지 잘 알지 못했습니다. 오직 3변 도운에 『도전』이 나옴으로써 상제님 도의 진법도운시대가 열렸습니다.

    Notes
    phase [쀄이즈] 단계
    destiny [뎃스터니] 운명
    imperialism [임피뤼얼리슴] 제국주의
    drive out (of) (~에서) 쫓아내다
    regain [뤼게인] 되찾다
    independence [인딧펜던스] 독립
    His Holiness [히스 홀리닛스] 성하聖下
    practitioner [프뢕팃셔너r] (종교 등을) 실천하는 사람
    incarnate [인칼네잇트] 육체를 갖다
    exactly [이그잭틀리] 정확히
    publication [퍼블릿케이션] 출판
    era [이어롸]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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