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관법 진리 공과 | ① 일꾼관 진리맥전하기

[증산도대학교]
팔관법八觀法이란 증산도 진리를 크게 8개 분야로 체계화 시켜 정리한 여덟 개의 범주이며, 공과功課란 진리 학습의 공부 과정을 의미합니다.

본 팔관법 진리 공과는 팔관법을 처음 접하는 분들과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신 분들에 이르기까지 진리 핵심 주제에 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그 결과를 스스로 정리 및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된 것입니다.

공과의 체계는 매월 하나의 관법을 대상으로 하여, 먼저 진리맥의 구조와 흐름을 기준으로 각 주제별 문제 제기와 핵심 확인 과정으로 구성하고, 이어 연관되는 추가 학습 자료나 원전 자료 등을 좀 더 살펴본 후에, 전체적으로 핵심 포인트와 정리 문답 등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팔관법 공과 구성 및 활용 안내

-본 팔관법 공과는 상세한 교리 풀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중심 주제들을 놓고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찾아보고 정리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진리공과① 진리맥전하기>: 진리맥 전개의 흐름에 따라 구성된 각 목차별 ‘주제 생각해 보기’에서는 제시한 주요 주제들에 대하여 가능한 답을 적어보거나 함께 토론을 하면서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찾아봅니다. 하단 부분에는 ‘생각해 볼 핵심 개념’을 다시 압축해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진리 내용은 그 다음 페이지 ‘주제 확인해 보기’에 도전道典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해당 도전 성구나 주석 등을 직접 찾아보고 중심 개념이나 내용을 확인,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진리공과② 더 알아보기>: 좀 더 심화된 공과를 위해 해당 팔관법의 학습자료를 실었습니다. 해당 팔관법과 관련된 도훈 말씀이 정리되어 있고, 진리맥 정리에 필요한 테마별 요약 자료나 원전 자료, 도표, 그림 등을 간략히 게재하였습니다.

-<진리공과③ 정리하기>: 진리맥 전하기 학습을 최종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진리맥의 주요 주제와 개념의 결론들을 다시 질문 형식으로 재정리하는 구성 방식으로 전체적인 체계를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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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꾼의 의미와 역할


▶주제 생각해 보기


상제님 진리에 있어 일꾼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인사로 집행하는 데에 있어서 도전道典에는 ‘일꾼’이란 용어가 등장합니다. 보통 ‘천하사 일꾼’이라 불리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단어의 뜻과는 뭔가 다르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 ‘일꾼’이라는 말은 진리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정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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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사 일꾼이 가져야 할 기본 품성과 인간상은 어떤 것일까
천하사를 하는 일꾼은 그 의미와 역할 등을 감안해 볼 때, 요구되는 기본적인 품성과 인간상이 보통의 경우와는 분명히 다를 것입니다. 우리는 도전道典이나 도훈道訓 말씀 속에서 그와 관련된 가르침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어떻게 정리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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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일꾼들이 집행해야 할 진리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일꾼의 의미와 품성 등이 천하사 실현에 중요한 바탕이 되는 것처럼, 실제로 일꾼들이 천하사 현장에서 인사人事로 집행하고 실천해야 하는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일꾼의 진리적인 역할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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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상제님 진리신앙에 있어 일꾼은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가
-도전道典에 의하면 진리 신앙의 ‘일꾼’이란 천명天命을 받아 천지사업에 종신해 광구천하의 대업을 실현하는 자이고, 상제님 천지대업을 개척하여 후천 선경세계를 건설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개벽기에 의통성업을 집행해 생명을 살리는 창생의 생사를 쥔 사람이며, 능소능대한 능력으로 안될 일은 되게 하고 될 일은 못되게 하는 사람입니다. 한마디로 천하사의 전문가(Professional)라 할 수 있습니다.
●일꾼의 정의
[도전] ▶8:1:1(천명天命을 받아 천지사업에 종신해 광구천하의 대업을 실현하는 자) ▶8:1:5(천지대업의 개척자요 후천선경의 건설자) ▶8:21, 8:117(창생의 생사를 쥔 사람) ▶8:99(안 될 일은 되게 하고 될 일을 못 되게 하는 자)


천하사 일꾼이 가져야 할 기본 품성과 인간상은 어떤 것일까
-천하사를 하는 일꾼들은 일정한 신앙의 덕목들과 품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①태상종도사님께서 일러주신 바람직한 일꾼상은 창조적·도덕적·외교적·영웅적 인간이며, 인성의 지침으로는 자기개혁自己改革·자기도야自己陶冶·자기성숙自己成熟을 들 수 있습니다.

②또한 종도사님께서 일러주신 일꾼의 기본 품성은 적극성·진실성·치밀함입니다.

③한편 도전道典에서 언급된 일꾼들이 취해야 할 덕성들로는 순종, 의로움, 겸손함, 성웅겸비, 화합, 부지런함, 진실함, 예법과 도리, 적극적 참여 등이 있습니다.
●일꾼의 신앙덕목들
[도전] ▶8:106(순종) ▶4:15(의로움) ▶9:3:1~6, 8:63(겸손함) ▶2:58, 4:5:6~7, 8:22, 8:42, 8:62(성웅겸비) ▶8:36, 8:60, 11:102, 11:250(화합) ▶8:27, 11:123, 8:110, 5:434(부지런함) ▶9:4, 4:32(진실함) ▶8:107(예를 아는 일꾼) ▶8:100, 6:9:4(적극적 참여)


그렇다면 일꾼들이 집행해야 할 진리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천지 도업에 종사하는 일꾼들이 기본적으로 집행해야 하는 진리적 역할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①성사재인의 주체- 상제님 천지공사를 구현하는 창업자·개척자·건설자 측면
②의통성업의 집행- 가을대개벽에서 인류의 귀한 생명을 건져내는 구원자 측면
●일꾼의 역할①(성사재인)
[도전] ▶4:5:4~5, 8:1:2, 8:1:6(이제는 성사재인의 인존시대) ▶2:22:1~2(사람이 천지대세를 바로잡음) ▶8:87(고난을 내려 개척일꾼을 만드는 섭리) ▶8:99(안 될 일을 되게 하라) ▶8:104(뜻을 세우면 평생 일관해야) ▶8:109:4(사람 발길에 일의 승패가 달려 있다) ▶8:117(살릴 생生자를 쥐고 다니는 너희 일꾼)

●일꾼의 역할②(의통성업)
[도전] ▶7:50:3, 7:51:3, 8:118:3(너희들이 천하창생을 구원한다) ▶8:21:3(천하창생의 생사가 너희들 손에) ▶5:347:17(성인의 직업은 의통) ▶7:32:3, 7:33:5(오직 의통을 알아두라) ▶7:33:7, 10:28:7(너희들에게 의통을 붙여주리라) ▶5:242:18(만법 중 의통법이 제일) ▶7:31, 6:52, 5:334, 11:126, 6:115:1(육임 의통구호대 조직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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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꾼의 도업, ‘천하사’의 기틀


▶주제 생각해 보기


일꾼들의 도업인 ‘천하사’의 성사 기틀은 무엇인가
일꾼들이 상제님 진리 속에서 집행하고 이루어야 하는 구체적 대상이나 업무, 즉 도업道業을 일러 ‘천하사天下事’라고 부릅니다. 그러므로 일꾼들이 실천해야 할 일과 성취해 내야 할 일들을 명확히 파악하려면 먼저 상제님의 천하사 도수가 어떻게 구성되고 실현되는지를 정해 놓은 천지공사의 기층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도전道典에 담겨 있는 ‘천하사의 성사 기틀’을 어떻게 정리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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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사를 완성하는 인사의 법통맥을 분명히 정리할 수 있는가
상제님의 천하사는 결국 사람이 현실 속에서 역사(인사)로 이루어내야 하는 일이므로, 이법理法과 신도神道의 역할 이상으로 인사人事는 절대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따라서 일꾼이 천하사를 제대로 성취하려면 상제님께서 정하신 인사의 종통맥·법통맥을 올바로 알고 그에 부합해 필요한 역할을 충실히 집행하면 됩니다. 종통관에서 살펴본 바 있는 인사의 법통맥을 분명하게 다시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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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업을 매듭짓는 인사지도자에 대한 공사 도수를 알고 있는가
천하사 도업을 매듭짓는 것은 종통의 바른 맥을 따라 정해진 인사 도수를 실행함으로써 가능해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상제님의 인사대행자인 두 분 지도자와 관련된 공사와 도수들을 살펴보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입니다. 천지공사를 마무리하고 완성하는 인사지도자 관련 공사 도수들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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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일꾼들의 도업인 ‘천하사’의 성사 기틀은 무엇인가
-일꾼이 집행하여야 하는 ‘천하사’의 공사 기틀을 크게 대별하면, 지리로는 간艮도수의 실현이고, 역사로는 오선위기五仙圍碁도수의 종결과 남조선南朝鮮도수의 실현이고, 인사로는 진주眞主도수의 실현인데, 증산도의 일꾼들은 바로 일월진주日月眞主를 모시고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매듭짓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오직 천지일월 4체의 종통맥 원리에 입각한 ‘일월진주’라야만 그 의미를 바르게 알고 집행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 진주의 도맥과 정신을 따르는 일꾼들이야말로 진정한 천지공사의 실현을 할 수 있는 거룩한 사명을 지니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천하사의 성사 기틀
[도전] ▶1:5(만물의 끝남과 시작이 동북 간艮방에서) ▶5:415:1~2(오선위기 도수의 종결-상씨름으로 종어간) ▶5:112, 6:83:4, 5:388, 5:306, 5:163, 11:121(남조선배 도수) ▶3:205:1, 5:226:8, 5:257:4, 5:296, 6:74(도운의 진주眞主 도수) ▶8:1:5(천지일월 4체의 도맥과 정신으로 도업을 이루는 일꾼)


천하사를 완성하는 인사의 법통맥을 분명히 정리할 수 있는가
-천하사를 온전히 매듭짓기 위해서는 도운의 인사 법통맥을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상제님께서는 천지일월 4체의 자연법 원리와 인사의 천명(천륜) 원리로 종통맥을 전수하셨고, 실제 법통맥의 전수 공사는 수부님을 중심으로 한 1변 파종 및 세 살림 도수와 일월용봉의 인사대행자 두 분을 중심으로 한 2ㆍ3변 도운 추수 매듭도수로 틀을 정하셨습니다.
☞ 보다 상세한 내용은 월간개벽 2014년 7월 통권 212호 <종통관> 공과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통맥의 전수 원리
[도전] ▶6:1~2, 4:111:14~15, 11:251(천지일월 4체원리) ▶4:29(천명원리-천륜으로 우주일가)
●종통맥의 전수 공사(도운의 법통맥)
[도전] ▶11:19:10, 6:82:4(종통맥 도수의 선포와 세 살림 도수) ▶6:37, 6:39(진법 맥 수부종통도수) ▶10:27:3(사람 둘 도수) ▶6:8, 11:365:3(용봉도수) ▶6:128:5(종통맥이 사는 맥) ▶11:138(도통전수의 도맥공사)


도업을 매듭짓는 인사지도자에 대한 공사 도수를 알고 있는가
-상제님 천하사 도업의 최종 매듭은 현실 인사를 주관하시는 지도자 두 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그 두 분은 상제님의 대행자이자 일꾼들의 큰 스승이며 일월 진주 도수의 주인공입니다. 이법적으로는 도의 본원인 무극 상제님의 천지도업을 태극(水;月)과 황극(火;日)의 본체가 성사재인하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인사지도자 두 분은 수화일체水火一體로 함께 움직이며 조화를 완성해 냅니다(6:9:4, 11:365, 6:8). 이와 관련된 도전道典 속의 인사지도자 공사 도수들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화일체 인사지도자 도수
[도전] ▶6:1(도체를 바로잡으심) ▶6:2:7~8(상제님의 대행자ㆍ추수자인 대사부) ▶8:1:4(일월의 대사부) ▶5:356(사마소도수) ▶5:7(가구판도수) ▶5:207(문왕의 도수) ▶5:226, 10:145(독조사파방도수) ▶11:215, 6:75, 6:111(숙구지도수) ▶5:201, 5:206(천자피금도수) ▶5:7(대두목 판몰이 도수) ▶6:66:8(천지의 도정 집행도수) ▶4:146(진리의 드러남 도수) ▶5:305:10, 5:108:6, 6:7:7(만사 성공의 말馬 공사) ▶6:61(일꾼 양육의 대학교 공사) ▶5:414(포교오십년공부종필 도수) ▶6:125, 2:101(도전간행도수) ▶5:121~134(천자부해상도수) ▶5:279(사부에 대한 도통맥 전수 의전 예법 공사) ▶5:337(육임도꾼 지도자 출세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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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매듭일꾼들의 사명


▶주제 생각해 보기


천하사를 매듭짓는 일꾼의 신앙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일꾼이 천하사의 대의를 올바로 실행하고 매듭을 짓기 위해서는 어떤 환경과 시련 속에서도 신앙의 중심을 잃지 않는 자세와 정신이 필요합니다. 진리를 수호하고 신앙의 정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갖추어야 할 일꾼의 신앙자세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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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신앙의 주요 사명과 수칙은 무엇인가
바른 천하사 신앙인이 되려면 일꾼으로서 실천하고 준수해야 할 사명과 수칙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일꾼들의 진리사명과 신앙수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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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사 일꾼에 관련된 도전道典의 공사 도수들을 이해하고 있는가
도전道典에는 천하사 일꾼에 관련된 중요한 성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꾼들이 천지 도업을 이루기 위해 행하고 갖추어야 할 천지공사의 도수들을 찾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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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천하사를 매듭짓는 일꾼의 신앙자세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천하사를 매듭짓는 일꾼에게는 기본 품성과 함께 바른 신앙자세가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진리와 인사 집행의 명에 순종하고, 도전道典과 도훈道訓 말씀을 통해 신앙의 대의를 깨닫고, 교육·예법·수행·포교 등 진리 전수 행동을 실천하는 ‘근본신앙’에 투철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심법이 강해지면서 사상신앙이 정립되며, 진리의 정법을 자각하고 체험하는 진법신앙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정성(誠)과 공경(敬)과 믿음(信)을 바탕으로 한 일심신앙을 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벽 일꾼의 바른 정신과 신앙자세를 주고받는 심법전수가 되어야만 우리의 천하사는 성공할 수 있습니다.
●신앙정신에 따른 세 가지 신앙 유형
[도전] ▶3;313(김형렬의 종통신앙-선불도수) ▶9:10(이도삼의 역사신앙-만물대선록) ▶3:283, 8:91, 3:272:3(김광찬의 개벽신앙-출장입상)


일꾼신앙의 주요 사명과 수칙은 무엇인가
-증산도 천하사 일꾼들은 신앙을 바르게 이끌고 완성해 가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일꾼의 3대 사명’을 늘 되새겨 보고, ‘신도 5대 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일꾼의 3대 사명은 후천개벽 의통성업 집행·후천선경 건설·생명개벽의 도통실현이고, 신도 5대 수칙은 치성 참석·봉청수 및 태을주수행 생활화·성금 헌성·육임포교 완수·증산도대학교 등 교육 참석입니다.
☞ 신도5대수칙에 대해서는 뒷부분 <일꾼관 더 알아보기> 공과 학습 자료를 참고하세요.

천하사 일꾼에 관련된 도전道典의 공사 도수들을 이해하고 있는가
-도전道典에는 일꾼과 관련된 여러 가지 공사와 도수들이 있습니다. 그 내용들은 모두 천하사를 집행하고 성사시키기 위해 실천하고 지켜야 할 규범들이며, 때로는 한없이 큰 힘과 격려를 안겨 주는 성구들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심법과 수행·포덕·조직·체體공부와 용用공부 등에 대한 다양한 도수들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천하사 일꾼의 공사 도수
[도전] ▶8:101:1~2(육임포덕도수;의통구호대도수) ▶11:360:4, 11:99:1~2, 11:236:2(천지공사를 매듭짓는 칠성도수) ▶8:118(일만이천도통군자도수) ▶3:6, 7:71, 9:205, 10:12, 10:56, 10:105(선매숭자도수→생활개혁10대지침 이행) ▶2:91, 8:52~54, 8:57~58, 8:81~82, 10:62:1~2, 11:277:3~4(일심성경신도수) ▶2:58, 4:5:6~7, 8:22, 8:42, 8:62(성웅일체도수) ▶5:414(참회의 거백옥도수) ▶6:61~62(대학교도수) ▶4:18:3~4, 2:150(관왕문명도수) ▶8:105, 6:105(도장개창도수) ▶6:111(육임군숙구지도수) ▶6:110(육임군조직철야수행 새울도수) ▶11:278(용用공부도수) ▶6:83(남조선배도수) ▶5:386(살구나무도수-하느님의 진리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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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꾼신앙의 열매


▶주제 생각해 보기


일꾼신앙의 열매는 어떤 모습이며 어떻게 주어지는가
일꾼이 상제님의 진리 사역을 충실하게 집행하여 도업의 결과를 내면, 천지에 세운 공功에 대한 보은으로 일정한 도과道果가 주어지게 됩니다. 증산도 신앙에 있어서 공덕을 쌓은 일꾼신앙의 열매(보답)는 어떤 모습이며 어떻게 주어지는지 설명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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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통道通의 위격과 도격은 어떻게 열리는가
도전道典에는 장차 천하사 도업의 공덕에 따라 일만 이천 명의 도통군자가 나오게 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꾼에게 선망의 대상이기도 한 ‘도통道通’은 각기 위격과 도격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 차이는 왜 생기며 그 조화권이 어떻게 열리게 되는지에 대해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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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꾼이 건설하는 후천선경은 어떤 세계인가
가을개벽을 극복한 후에 일만 이천 도통군자들이 건설하는 ‘후천선경’은 지금까지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신세계입니다. 후천선경은 어떤 세상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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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일꾼신앙의 열매는 어떤 모습이며 어떻게 주어지는가
-바른 일꾼 신앙을 열심히 해서 일정한 공덕을 쌓은 도생에게는 그 열매(道果)로서 품계品階와 보직補職이 수여되고, 도통道通도 받게 됩니다.

-품계는 각기 쌓은 공덕을 평가하여 후천의 도통과 복록의 자리매김을 나타내는 도의 등급(도군자ㆍ녹사장ㆍ종감ㆍ도감ㆍ사감 등)이며, 보직은 천하사 대업을 성취하기 위해 국내외 지구촌에서 일하는 상제님 일꾼들의 봉사(역할) 직급 체계(수호사ㆍ포정ㆍ포감ㆍ육정ㆍ팀장 등)를 말합니다. 참 도과道果로 불리는 품계를 수여하는 데에 필요한 공덕功德 평정은 포교, 재정, 근본신앙, 조직봉사 등의 여러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며, 덕점으로 환산하여 승급되는 체계로 이루어집니다.

-혈심으로 일한 일꾼에게는 천지 성령의 열매인 도통道通도 주어집니다. 흔히 도통을 요란하고 신통한 능력쯤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도통의 핵심은 진실과 정의가 무르익은 인격의 성숙에 있으며(:『개벽실제상황』 496쪽), 도통을 받는다는 것은 상제님 신앙인의 실질적인 최후의 구원의 열매라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도전』 6:129:3 측주).

도통道通의 위격과 도격은 어떻게 열리는가
-도통道通은 상제님 도의 조화 세계요 천지 성령의 결실입니다. 때가 되어 도통이 주어질 때 도통을 열어 주는 주체는 대도 인사의 주관자인 대두목이고, 각자의 닦은 바에 따라 위격과 도격이 다른 3등급의 차등 도통을 부여하게 되며, 지구촌을 누비게 될 1만 2천 명의 도통군자를 출세시키게 됩니다. 모든 도과道果는 천하사의 공덕에 의해 결정이 되며, 일꾼들이 각기 시시로 닦은 공덕은 하늘이 뺏으려 해도 못 뺏는 절대성을 갖고 있습니다.
●도통을 주는 주체 : 대두목 (3변 추수 대도인사의 지도자)
[도전] ▶6:129, 6:135, 7:81(때가 오면 먼저 대두목 한 사람이 도통을 받은 후 → 대두목이 도통신을 거느리고 각 일꾼들에게 도통을 열어 줌)
●도통을 받는 대상 : 공덕을 닦은 천하사 일꾼
♣도통 부여의 기준들: [도전] ▶7:81(공덕功德의 대소) ▶6:129(닦은 근기根機) ▶6:133(각자의 기국器局) ▶8:24, 9:120(포덕布德 성과) ▶9:14(재덕財德)
●도통의 등급 : 3등급 차등 도통의 부여
[도전] ▶2:141(도통기한의 차등) ▶2:35, 6:134(용사用事의 차등) ▶7:81(치병治病의 차등) ▶8:118(지구촌을 누비는 12,000 도통군자의 출세)
●닦은 공덕의 절대성
[도전] ▶11:198:5(시시로 닦은 공은 하늘이 뺏으려 해도 못 뺏느니라)


일꾼이 건설하는 후천선경은 어떤 세계인가
- ‘후천선경’은 인류가 천지 이법에 의한 ‘대개벽大開闢’을 극복하고 난 후 맞게 되는 조화와 완성의 새로운 문명 세상으로서, 선천의 부조리와 모순들이 바로잡히고 자연自然과 신神과 인간人間이 현실 속에서 서로 어울려 조화를 이루는 조화선경·현실선경(道典 2:17:8 및 측주)입니다.

-천하사 일꾼들은 의통성업을 통해 인류의 생명을 구원한 이후에도 새로운 상생의 문명 세계를 건설하는 데에 힘을 쏟게 되는데, 우리나라가 천하의 도주국道主國(7:83:8)이 되고 태전太田에 후천선경 건설의 푯대(5:136:2)가 세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후천의 세상은 ‘영성개벽의 선仙문화(선매숭자 도수)를 바탕으로 정음정양正陰正陽의 성숙한 관왕冠旺도수(道典 2:150)를 여는 통일과 안정과 조화의 선仙 문명 세계입니다.